julio@fEELING

지속하는 힘 - 마라톤 본문

感 Book

지속하는 힘 - 마라톤

julio22 2016. 4. 15. 19:18

보통 사람의 인생을 특별하게 만드는 지속하는 힘(2016/04/15)

고바야시 다다아키 지음/정은지 옮김 | 아날로그 | 초판3쇄 2016.2.25 초판1쇄 2016.1.25


"혼자있는 시간의 힘"의 사이토 다카시씨 책이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이전 동 저자의 글을 읽었는지 몰랐다가, 블로그 덕에 여러 권인 것을 알아었다. 그 중엔 <삼색볼펜>도 있다. 정리 한 번 해야지! 그렇게 이런 류의 제목, 부담없이 잡게 되는 것 같다.


뜬금없이 이렇게 말한 이유는 일본 책 제목때문이다. 뻔하디 뻔한 내용을 왜 읽고자 했는가! 그건 기본으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 소심심고 때문이다. 그렇게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선입견은 배제하고 내가 얻을 수 있는 하나(?)를 발견하고자 했다!


미국 책은 신선하다, 새로운 조어(깨어진 유리창,블링크, ToSellIHumman 등등)에 호기심에 읽다가, 끝까지 읽고나면, 알고 있던 그 무엇으로 치환되면서 역시나 뻔하디 뻔한 결론으로 마무리 되더라!  일본서나 미국책이 형편없다는 말이 아니라 전개가 그렇게 된다는 이야기다! 새롭게, 낯설게 보기 해주는 책의 무소용으로 주장하는 건 아니다!




사회과학을 과학으로 불러야 될지는 ... 하지만 자신만의 이론을 세우고 증거를 보여주며 믿게끔 하는 책이 미국,일본 사회과학서 인 것을 이제야 알았다. 예외가 아주 많이 존재하는, 그리고 저자의 느낌을 나름 여러가지 증거라고 이야기 하며 믿게끔 만드는...


이 책은 저자가 성공한 이유가 중단없이 해서 이루었다고 말하며 꾸준히 지속해보자는 이야기다! 꾸준히 한 그 것이, 지나고 보면 의외로 기대한 것 이상의, 가치 있고, 자신의 먹고 삶에도 효용이 높았다는 이야기!


저자만의 특별한 무언가가 있을 것 같았지만, 직업이 웹 컨설턴트여서 그런지... 그렇게 딱히 나에게 와닿는 그 무엇은 없었다.

하지만 저자와의 치열한 대립(?) 속에 나만의 길을 모색해보는 시간은 잘 가진 것 같다.


_______

우연히 프로듀스 101을 알아 정주행 한 후에 여자 아이돌이 되려고 한 연습생이라면 노력의 기간보단 차이를 만들도록 노력해야 된다고 이야기 해주고 싶었다. 다만, 멤버의 호불호를 말하기는 사람마다 다양하게 가질 수 있으니, 그것을 배제하고 김소혜란 멤버가 말한대로 태어나서 가장 열심히 했다는 말에 고개가 끄덕여지더라! 열심히 했고, 그것에 박수를 쳐주고 같은 곳을 바라보는 동지들과 함께한 4개월은 차이를 만들기에 충분한 기간을 제공했으니 말이다!


이처럼 지속하게 만드는 저자가 경험하고 느낀 몇가지를 짧은 제목으로 기술하고 있다. 거기엔 시작하고, 지속하고 그만둔다는 세가지에 기술이란 단어와 결합에 나름 순서를 만들어 설명하고 있다.


지속하는 힘이 될 수 있는 10가지 방법(아이디어)를 설명하고 있고, 독자가 자신에 맞는 방법 한가지만 발견한다해도 좋은 것이다.


꾸준히 해야 되고 지속적으로 해야 하는 이유 - 하루에 만들어지는 건 없으니까! 대부분은 곰삭을 시간이 필요하다. 김치를 담그고 장독에 묻어두는 이유도 거기에 있다. 물론 바로 먹는 음식도 있지만 말이다! ==>꾸준히 해야 되는 내가 생각한 한가지 이유!


_______

그렇다. 제목이 심플하지만 거기서 주는 의도는 다르게 보기(?)가 되는 것이다!


1. 시작할 때 자신만의 기준을 세운다.

2. 뇌를 흥분시킨다.

3. 내 마음을 움직이는 영화나 드라마 리스트를 활용한다.

4. 자기 자신을 믿지 않는다.

5. 큰 스테이크는 작은 조각으로 잘라 먹는다.

6. 자신이 어떤 일을 포기할 때의 패턴을 파악한다.

7. 같은 장소에서 같은 일을 반복하면 뇌에 입력된다.

8. 매일 하는 일도 언제나 똑같은 상황은 피한다.

9. 하고 싶지 않은 일을 습관으로 만드는 새로운 생각

10. 그날의 감정에 흔들리지 않고 지속하는 방법.

(책 앞 날개에 있는 내용)


목차

1. 나는 왜 작은 일도 오래 하지 못할까? : 습관의 정체를 알자

2. '시작하는' 기술 : 의욕이 없어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다.

3. '지속하는' 기술 : 도중에 그만두지 않기 위한 메커니즘 만들기

4. '그만두는' 기술 : 그만둘 수 있을 때 비로소 습관화가 완성된다.

에필로그 | 작은 일이라도 꾸준히 실천하면 '근거 있는 자신감'이 생깁니다.


줄긋기

인생의 반은 습관으로 이루어져 있다.-56

탁월한 사람이라서 올바르게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올바르게 행동하기 때문에 탁월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당신이 반복적으로 하는 행동, 그것이 바로 당신 자신이다. 즉 탁월함은 행동이 아니라 습관이다.-59 => 동의하지는 못하지만 습관이 자신의 인생에 끼치는 영향력은 대단하다!

같은 시간대나 같은 장소에서 같은 일을 반복하면 뇌에 입력된다.-144 => 뭔가 있는 것 같은데, 다시 생각하면 당연한 이야기가 이 책엔 많다. 그중 하나를 옮겨봄.

시작하게 하는 힘이 동기라면 지속하게 하는 힘은 습관입니다.-161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변명을 끊어라-197 => 맞는 말이다! 맞는 말이다!

습관적인 행동을 할 때 뇌도 편안함을 느낍니다.-202



'感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로벌24-gossip  (0) 2016.05.12
의자놀이 - 자본주의 속성  (0) 2016.04.20
인간의 두 얼굴 : 내면의 진실  (0) 2016.03.30
인간의 두 얼굴 : 외부조종자  (0) 2016.03.29
미생 10-이어지는 이야기  (0) 2016.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