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o@fEELING

문제해결기술 - 차근차근 본문

感 Book

문제해결기술 - 차근차근

1incompany 2014. 8. 23. 21:30

문제해결기술(2014/08/23)
이시카와 가즈유키 지음/김정환 옮김|스펙트럼북스|개정판2쇄2013.5.25,개정판1쇄2012.7.10


1984년에 출간 후 20년 만인 2014년에야 더 골(The GOAL)을 읽었고, 일본 저자의 상세 요약인 “문제해결기술”을 읽었다. 더 골2가 나왔으니, 이시카와 가즈유키의 심화버전인지 어떤지는 잘 모르겠으나,  그림책에 페이지도 적어 2~3회독 했을 때와는 달리, 더 골을 읽고난 지금 정말 제대로 이해했단 생각이 들었다.

마인드맵 등등 다양한 것(프레임, 개념...)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그 연결 얼개가 아주 촘촘하다. PMP 학습 때 각 챕터와 소 제목 구성을 암기 하는데 연관성이 없다고 생각한 부분이 많았는데, 식스시그마를 비롯한 제조업에서 성숙됐고, 이 책을 통한 전개가 전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라이센스 유지를 위한 PDU작성도 이번 기회에 제대로 해석해서 자격유지 포인트 적립해야겠다.

제약이란 단어가 아니라 보틀렉(bottleneck)이란 단어를 이용해서 혼란스럽지만, KTX 울산->서울 안에서 집중이 제대해 완독했다. 집중이 높았던 이유는 비싼 교통비에 따른 효율 극대화! 정도로 간략히 표현할 수 있겠다. 그래도 이 책을 완독했으니, 제대로 시간 사용을 한 성공적인 하루라 자평해 본다.

지인이 하는 일도 산업공학적 연결부분이 있는 것 같아서 THE GOAL을 선물했다.

제조업에만 국한되지 않았다는 것이… 그런 의미에서 더 골의 뒷날개에 소개된 2부 성격인 사고프로세스도 읽어야지!


책내용은 제약이론을 떠올리면서 아래 마인드맵을 보면서 가능하면 외울려고 노력중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