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3번째 증언 - 윤지오

by 함께 1incompany 2019. 4. 6.

13번째 증언 (2019/03/10)
윤지오 지음| 가연 | 2019년03월05일

 

윤지오 씨 책 읽은 것은 후회하지 않는다. 그러나 글에 대한 진실성은 또 다른 문제다. 솔직히 아래에도 언급했지만 글이 너무 모호함은... 이상호 기자의 유튜브를 통해 전달 받아 넘길 수 있었다.

저자가 캐나다로 갔고, 그후의 이야기는 덮어두는 것으로, 언젠가 또 정리가 된다면 그때 알아 보리라! (난 후원금이나 책 구입한 건 후회하지 않는다) 우선은 장씨의 죽음을 애도할 뿐. 2020.03.30월

 

 

이상호 기자가 진행하는 고발뉴스 유튜브를 보고 샀다. 표지에 2009년 3월 7일, 그 후 10년은 의도치 않게 코이카 자원봉사 한 달 봉사 교육과 더불어 시작해 나에게도 정리 할게 있음을 발견했다. 있지 않았던 2년 동안 대한민국은 어땠는지 조금은 알아봐야지!  (그건 나중에 다른 기회에 풀고)


책을 쉽게 읽을 수 있었던 것은 이상호 기자가 장자연 자살 사건에 대한 두세 번의 설명을 유투브 시청을 통해 알고 있어 그렇다. 이기자는 방송에서 이 책을 소개했고, 포스트잇을 붙인 책을 보여줬는데, 나는 그렇게 꼼꼼히 읽지는 못했고, 어제 1시간 반 정도와 오늘 거의 비슷한 시간을 통해 한숨 아니 두숨에 읽었다. 저자가 정신과 입원의 투병 부분에서 눈물이 났으며, 그렇게 [항거 – 유관순 이야기]를 통해 유 열사와 더불어 같이했던 많은 열사가 존재하듯, 장자연 씨로 대변되는 억울한 구조에 당하고 산 연예인이 많다(단정)는 것을 잊지 않기로 다짐했다. 특히 국민청원 관련해 몰랐던 두 자매의 자살 사건은 분노한다. 가해자는 처벌 받아야 한다!

밑줄
검찰은 또 유족이 고소한 성매매 알선의 경우는 모호한 문건 외에 일체의 증거가 없어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고 밝혔다. =>그럼에 왜 장자연 씨가 자살했겠는가!-159

“아기야, 넌 정말 발톱의 때만큼도 모른다.”

어떻게든 유명세를 얻는 것이 목표였다면 나는 일찌감치 그들의 요구에 타협했을 것이다.-169

어느덧 내 나이도 스물여섯, 이십 대 중반을 넘고 있었다. 나이를 그렇게 먹었다는 자체가 정말 무섭게 느껴지던 때였다. 오히려 그보다 나이가 들어 이십 대 후반이나 삼십 대가 되어서는 훨씬 마음이 편해지기도 했지만, 스물여섯의 나이는 왠지 감당하기 어려운 숫자였다.-180
_______

다행히 #윤지오 #장자연 #13번째증언 다 읽었다. 그 부분에 나온 국민청원 두자매 자살 사건은 피꺼솟다. 가해자 꼭 처벌해야 한다.

영화 항거를 통해 유 열사 뿐만 아니라 다수의 이름없는 열사들이 존재했다는 것을 알았는데, 이번 장자연 씨 사건을 이상호 기자의 고발뉴스와 이 책을 통해 알았다. 장자연 씨 처럼 억울한 일을 당한 많은 여성 연예인이 있다(단정한다)는 것을, 그리고 억울한 일이 다시는 생기지 않았으면 한다.

댓글2

  • 진실연대자 2020.03.16 14:41

    안녕하세요?

    『13번째 증언』 대한 글, 유익하게 읽었습니다.

    『13번째 증언』의 저자 윤지오 님의 증언 진실성을 지지하고 규명하는 책 『증언혐오』와 『까판의 문법』(조정환 지음)이 고 장자연 님 11주기인 3월 7일에 출간되었습니다.

    아시겠지만 2019년 3월 이후 증언자는 마녀사냥당했고,
    과거사위원회의 진상조사는 유야무야되었으며,
    가해자들은 아무런 처벌을 받지 않고 잘 살고 있습니다.
    증언자만 적색수배된 상태입니다.

    『증언혐오』는 2019년 윤지오 씨와 시민들에 의해 만들어진 진실의 공통장, 그리고 이어진 증언에 대한 혐오와 집단적인 마녀사냥의 모습을 기록한 책입니다.

    『까판의 문법』은 장자연 사건의 증언자 윤지오의 증언을 통해 형성된 진실 공통장에 대한 반발, 거부, 억압, 배제의 메커니즘이 증언자를 사기꾼으로 만드는 마녀사냥 속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권력형 성폭력 가해권력이 사용하는 권력 테크놀로지로서 분석한 책입니다.

    그리고 이런 현실이 부당하다고 느낀 사람들이 <탈진실 시대의 진실연대자들>이라는 이름으로 모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 활동에 공감하는 누구든지 함께할 수 있습니다. truthcommoners.net

    이번에 출간된 두 권의 책 출간소식과 진실연대자들 활동에 대해서
    꼭 알려드리고 싶어서 무례를 무릅쓰고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관심 가져 주시고 책 소식도 널리 알려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 kamsa 2020.03.16 16:42

    함께 연대하겠습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