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o@fEELING

일생에 한번은 체 게바라처럼 – 알아보기 본문

感 Book

일생에 한번은 체 게바라처럼 – 알아보기

julio22 2015. 12. 6. 16:33

일생에 한 번은 체 게바라처럼 (2013/06/15)

최진기 지음 | 교보문고 | 2012년 9월 20일 초판 4쇄


______

(2015/12/06)

최진기님이 호세 알베르토 무히카를 알아보고 책 출간하라고 한다면? 왜냐면, 체 게바라를 아주 좋아하지만, 끝이 주는 불행은... 남미에 그의 얼굴사진이 많은 건 이해가 되지만... 그러다 우연히 알게 되고 책도 한권 읽은 호세 알베르토 무히카 고르다노에 대해 한권 쓰는 것도 좋을 것이라. 혁명이 비극으로만 끝나는게 아니고, 이런 해피엔딩이 있으니까! 말이다.


우리는 발전하기 위해 태어난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행복하기 위해 지구에 온 것입니다. 인생은 짧고, 생명보다 더 귀중한 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José Alberto Mujica Cordano

고령화 시대에 일을 그만두고 은퇴하지 않고 계속 그일을 하는... 자본에 휘둘리지 않고, 우루과이에 태어나 행복하게살다 죽길 원하는 지금의 흐름과도 이어진... ... ...

_______

(2013/06/15)

최진기 씨의 장점이 잘 가르친다는 것에 있다. 동영상을 몇개 보았고, 저서를 몇 권 빌려 읽었기에… 하지만 끝까지 읽은 것은 몇 안된다^^; 그래도 언젠가는 다 읽고 나만의 느낌을 정리하고 싶다.


그러던 중에 체 게베라와 연결해 학생들에게 조언하는 글을 쓴 것 같다. 나에게 무소용일지 모르지만 그래도 관심이 생겨서… 쉽게 쉽게 2시간 반에 완독했다.


체 게바라를 좋아했고, 남미에서 2년을 살았으니… 모터사이클다이어리도 보고…

체 게바라의 행적을 이야기하면서 10가지 꼭지로 도움이 되는 이야길 해주는 책이다. 허례적인 글은 없었고, 자신의 실패담을 담백하게 적고 있어 좋다.


나역시 나이란 단지 숫자일 뿐이라고 생각하지만, 먹어가면서 짐짓 타인을 가르쳐들고 자만해지고 있음을 하루에도 여러번 느끼기에 조심하고 조심하지만 그게 쉽지 않다. 그렇기에 강사(이분 스스로 강사라고 하셔서 더 마음에 들었다. 선생이나 스승이란 수식어는 정말 부담 팍팍)로서 조언하면서 열심히 체 게바라를 향해…


개인적으론 CHE의 인생이 불쌍했기에 그가 간 길(ROAD)이 멋지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그가 선택했고, 그가 간 길이었기에…


그렇게 체의 몰랐던 이야기도 알아가면서 즐겁게 읽었다. 그것도 두시간 만에. 그렇게 오래만에 한권 읽었다. 체 게바라에 대해 좀더 알고 싶은 분은 BBC에서 만든 2부작 다큐 추천해보고… 이 책에서 에피소드를 읽어면서 좀더 알 수 있는… 다르게 알고 있는 부분도 있긴했지만.


사족인거 알지만 전 세계에 자신의 신념대로 살고, 사후지만 인정(?)받은 사람은 체 게바라다. 전 세계 인구의 0.1%이다. 아니 0.01%일 지도… 저자는 책에서 현실감을 강조한다. 하지만, 체 게바라 처럼이란 수식어는 스스로 0.1%안에 들자는 이야기 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


줄긋기

글을 모르면 총을 잡는 이유도 모르는 법-108

체가 다른 혁명가와 달랐던 것은 책 읽기가 글쓰기 등 공부를 정치적 행위이자 삶을 확인하는 행위로 인정했다는 사실이다. 그는 쿠바 혁명에 성공한 뒤 가장 먼저 문맹 퇴치 운동에 힘을 쏟았다. 1년 동안 수많은 교사들을 섬 곳곳에 파견했을 때 쿠바의 500만 명의 인구 가운데 100만 명가량이 처음으로 읽고 쓰는 것을 배웠다.-119-120

생계유지에 드는 비용을 줄이면 된다-145

1845년 아일랜드에 ‘감자잎마름병’이라는 바이러스가 출현하며 엄청난 양의 감자가 괴사했다. 바이러스는 불과 두 달 사이에 아일랜드 전역으로 퍼졌다. 당시 아일랜드의 주요 식량은 감자였기 때문에 800만 명이던 아일랜드 인구 중 무려 200만 명이 기아와 공포에 고통받으며 사망했다. 연이은 흉작으로 빈곤을 견디지 못한 200만 명도 해외로 이주하면서 인구가 절반으로 감소하기에 이르렀다.-231 =>종의 다양성이 필요한 이유!

슬프게도 우리나라는 노인 자살률 또한 OECD 국가 중 1위다. 더 우울한 것은 75세 이상 노인들의 자살률인데, 10만 명당 무려 160명이 자살을 선택했다. 게다가 유족들이 사망신고서를 자살로 기재하지 않는 경우도 꽤 많다고 하니, 우리나라 노인 자살률은 공식 통계보다 훨씬 높다고 할 수 있다-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