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한 실행

우리마을이야기1,2-여러 관점 본문

우리마을이야기1,2-여러 관점

ikoob 2014. 7. 24. 17:34

우리마을이야기1 (2014/07/24)

오제 아키라 글,그림/이기진 옮김 | 길찾기 | 초판 2012.3.31


이번 책은 도서관에 가지 않았다면 모르고 지나쳤을 이야기다. 만화 노근리 이야기 도 마찬가지. 일본 나리타공항이 건축 관련 이야기다. 저자의 머리말과 마지막에 있는 해설 파트의 권혁태씨 글까지 좀 버티며 버티며 짧은 시간에 감동을 느끼고 싶지 않아서 무던히 무던히 느리게 읽는데도 두시간 인가 읽고, 자기 전에 한번 더 읽어보면서...


그게 전부일 수 밖에 없는 현실은 가자지구에서 보내오는 놀라운 소실과도 같이 망각과 ... ...


언제나 공공성이란게 뭔지?


일본만화의 생태주의에 발상이 갑자기 궁금해지기도 했고,


"명가의 술"이란 만화로 유명했다는데, 재미있나 하는 생각도 들고... 그렇게 만화는 쉽게 손닿는 곳에 있어 읽을 수 있지만 그것은 다행이다 싶고, 일본 출판서의 많은 비중이 만화란 사실에도 ... 하지만 글자로 된 도서보단, TV같은지 난 비판보단 그냥 받아들이기 하며 읽는 버릇에서 벗어나지 못하다가, '천천히 읽기'를 통해 작가의 노력과 의도(보여주기 방식)를 이해하기도 하고, 그들의 생각과 대화하며 읽게 되는 것 같다.


목적과 자본과 민족이란 것이 만나면 엄청난 형태의 발산이 일어난다. 거기에 어떤 하나의 관점으로 무게중심을 옮기면... 정말 다양한 현실들이 꿈틀거리며 반응하고...  신기했던 건, 심포지엄(공청회)란 것을 나리타 공항 건설 후에 하고 있다는 것이 신기했다.



우리마을이야기2 (2014/07/25)

오제 아키라 글,그림/이기진 옮김 | 길찾기 | 초판 2012.3.31


이 책 말미엔 우석훈 씨의 설명이 있었다. 그렇게 1차 공항 건설이 끝난 후 2차 공항 건설을 해야 하는 그 때쯤에서야 일본정부가 그쪽 농민들에 사과하고... 그렇게 일본인 기록에도 없었던 이유가 반대하는 농민의 입장에, 득표를 위해 공산당원들이 오기도 했고, 학생들 시위가 연계되면서 왜곡 보도가 되었다는... 거기다 일단락 한 부분까지만 만화로 만들어지고, 그 뒷 부분에 대한 기록이 없는 것도 아쉽단 이야기를 1권 해설인가 읽고 2권해설에 읽고나니...



잉 7권짜리였고, 전권이 구비가 되어 있지 않더라!

럴수럴수 이럴수가!

희망도서 신청을 할까 말까 망설여짐.


학생을 가르치는 선생님 입장, 개척사업을 통해 땅을 일군 농부, 가출을 하려다 함께 투쟁하게 된 큰 아들 등등... 공공성이 진정 공공성인지 의심스럽고, 거기엔 분명 시간이란 문제를 함께 해결하면서 노력했다면 저렇게까지 비극으로 치닫진 않았을텐데 하는 생각이 들었다.


민주주의의 장점인 다양성을 어떻게 이끌 것인가! ... 좀더 시간을 갖고, 대화하고 노력했다면... 세상은 단숨에 이뤄지는 건 없더라! 하지만 망할 땐 단숨에 사라진 로마처럼... ... ... 비유가 엉망이지만, 이런 마음가짐으로 노력하면 나은 세상이 되지 않을까!


** 만화책은 일본도서와 같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되는 페이지 순서를 가지는데... 영 어색하네... 하지만 만화 그림자체가 그렇게 되어 있는 것이니 이해는 된다. 중간 중간 묻어나는 일본 이야기가 신선한 부분이 많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