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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브랜드 성공 전략-간결한 브랜드 알다

ikoob 2005.07.07 15:24

개인 브랜드 성공 전략 (2005/07/07)
신병철 지음| 살림출판사 | 2004년 10월| ISBN 8952202880


[익숙한 것과의 결별][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 [나를 위한 룰을 만들어라][화이트칼라의 위기][프로페셔녈의 조건][내인생, 어떻게 살것인가] 연장선상에 있다. 비슷한 책을 읽었음에도 계속 방황만 한다고 여겨지고 있을 무렵 이책으로 어느정도 마무리 하지않을까 한다.


책이 논리적,구성적(아래 엮은 글 보면 아시다시피 이책을 쓰며 강의도 했고, 테이프로도 나올 정도이다.)이어서 간결하다. 브랜드(BRAND)에 집중하면서 내용은 대단히 단순하면서도 스토리텔링적 요소가 강해 집중적이었다.

재미나게 읽었고, 숨고르기(2주 넘게 천천히) 하며 읽었다. 빠르지 않게 … 따라서 여러번 읽어봐야 될 것 같다.(나만의 브랜드와 슬로건을 세우기전엔 이책은 침대맡에 피터스의 [미래를 경영하라]와 같이 가까운 곳에 둬야겠다.) 엮은 글에 쓴 세미나때 선택과 집중이란 단어에 몰입했었는데 이번엔 브랜드의 성공전략과 확장 등등 인간이 생각하는 논리의 구체성과 실천적인 글에 매료 되었다. 도표화 하여 나온 내용을 내것으로 적용해볼 것이다.


하드커버로 나오고 서재에 꽂아두어도 될 정도로 상태가 좋다.다시말해 구매할 만하다. 테이프와 더불어.


줄긋기

-중요한 것은 나를 이해하는 일이다. -prologue
-개인 브랜드가 필요한 두 번째 이유는 개인의 정체성 확립의 동기입니다. -p20
-정체성이란 무엇인가요? 나를 정의하는 핵심 개념을 말합니다. -p20
-전문가란 특정 분야에 대하여 상식의 수준을 넘어서는 지식과 해결방법을 알고 있는 사람 -p23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조적인 지식을 말합니다. -p23
- 우리가 이러한 고정관념을 갖고 있으면 그 대상을 차근차근 살펴보지않아도 그것이 무엇인지 쉽게 이해되기 때문입니다. 세상엔 정보가 너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일일이 처리할 수 없으니 고정관념을 사용하여 그것이 어떤 것인지 간면하게 이해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p28 =>이것이 브랜드가 존재하는 이유이고 개인 역시 브랜드를 가져야 된다는 필요성을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오늘 입소문 관련 세미나를 보니, 정보+재미 (인포테이먼트)란 용어를 사용하더군요! 그리고 재미있어야 된다는 논지에 .위의 내용은 설득의 심리학에도 등장하는 법칙이죠!
-개인브랜드란 말은 기업의 브랜드 전략에서 나온 말로, 기업이 아닌 각 개인 자신의 경쟁적 우위점을 찾아서 정의하고 이것을 자신의 고객들에게 간단명료하게 정립하여 전파, 유지, 관리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p50
-브랜드에 대해 다시 한번 짚고 넘어가지요. 브랜드란 간단히 말하면 그 기업체의 핵심적 우위, 즉 가장 잘하는 것을 찾아내어 효과적으로 알리고, 약점들, 즉 못하는 것들을 감추는 것입니다.-p54
=>감추는 것이란 단어에 뽕~~
집중하게 되면 일관되게 됩니다. 그리고 일관되면 기억되기 쉽습니다.-p57
-내부 고객은 나 자신이고, 외부 고객은 나를 보고 있는 타인입니다. -p61
-꿈은 어디에서 나올까요? 자기가 좋아하는 것에서 나옵니다. 그래서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구체화시키고, 이를 실현시키려 노력해야 하는 것입니다.-p68
-장점이 극화되면 핵심 경쟁력이 생긴다고 합니다. -p87
-남들이 다 아는 내용을 남들이 다 아는 정도로 알고 있는 것은 효과가 없습니다. 전문가를 꿈꾸시기 바랍니다. -p90 =>나한테 하는 말이다. ^^; 전문가의 정의는 위 p23에서 적어둔 글에 있습니다.
-실제의 성과보다 고객의 사전 기대에 대비한 성과가 훨씬 중요하다는 점입니다.-p98
-개인의 브랜드 자산(지식/감성/고객/능력에 관한)은 신뢰성과 직결된다.-p102
=>지식에 관한 자산->원리이해,예측가능,희소성 이 있어야 된다. (+절차를 이해)이것은 지금 나에게 필요한 자격증에 대해서나 내가 프로그래밍하고 있는 분야에 대해서 생각해보게끔 한다.
자기 스스로에게 투명한 인식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나의 존재에 대하여 우월한 인식을 갖고 싶어하기 때문입니다.-p118/
-상대방에 대한 투명한 인식/ 상대방에게 주의를 온전히 주어야 한다는 것, 일관성/
-브랜드 확장이란 처음의 인식 영역에서 다른 인식의 영역으로 확장하는 것-p163
-1차적으로 정확하게 컨셉트를 설정하여 시장에 런칭하고, 그것의 성공 여부에 따라 2차적으로 이를 더 정교한 이미지로 만들어 고객 혹은 대중들의 마음속에 확실하게 인지 시켰을 때 확장을 하라는 것-p165
-우물을 깊이 파면 끝에 가서 큰 지하수의 흐름과 닿게 됩니다. -p166
-브랜드 확장을 할 경우, 겉으로는 확연히 드러나지 않더라도 안으로는 공통의 속성을 갖고 있어야 한다. -p171
-확장에 필요한 속성 유사성, 능력 전이성, 컨셉트 일관성, 보완성 입니다.-p173
-변화관리의 세부 내용은 진화관리, 과정관리, 위기관리-p188
-찰스 다윈은 “경쟁력이 가장 강한 종은 머리가 좋은 종이 아니라 변화에 잘 대응할 수 있는 종이다” -p189
-진화의 방향성은 개인의 비전과 맥을 같이해야 합ㄴ다. 개인의 비전은 개인의 꿈을 말하는데, 개인의 꿈을 실현하는 방향으로 한발 한발 다가가야 할 것입니다. -p189 (꿈의 일상화)
-심리적인 위기는 기대와 성과 사이의 격차가 클때 발생-p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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