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한 실행

15분이 쓸모 있어지는 카페 전략 - 컨텐츠란?? 본문

15분이 쓸모 있어지는 카페 전략 - 컨텐츠란??

ikoob 2015. 8. 14. 18:50

15분이 쓸모 있어지는 카페 전략 (2015/08/14)

사이토 다카시 지음/ 노경아 옮김 | 루비박스 | 초판1쇄 2011.10.25


이런 책도 있군! '삼색볼펜 초학습법'의 저자라 빌렸다. 168 페이지 밖에 안됐다.

날개에 보니 도쿄대 법학부 졸업하고, 교육학 박사받고 메이지대 문학부 교수

역시나 암묵지를 설명하긴 힘들다. 습득도 힘들다. 접시닦기에서 칼질하는데도 3년이 걸렸단 이야기를 예전 <청춘표류> 통해 알았는데, 이처럼 개인도 벽을 만든다. 사다리는 국가들간에만 있는게 아니다! <사다리 걷어차기>, 비동시성의 동시성!


일본 실용서는 실행할 수 있는 한가지만 발견하면 된다. 내가 가진 읽기 노하우!


갑자기 출판사 사장이 된다. 저작료 지불하고 번역서 출판 과정이 쉽지 않겠지! 비용 또한 상당할테고, 몇 부를 판매해야 손익분기가 되는지, 원가산정을 어떻게 했을까? 좀더 상상해보면, 그 넓은 교보문고에 꽂아두고 독자에게 선택받기를 기대하는건, 백사장에서 바늘 찾기와 같지 않을까! 그렇기에 마케팅은 당연히 해야 할테고, 종이값 더하기 광고비에...


한 권 만들 때마다 복권을 구매하는 것과 같지 않을까!? 1등이 나오면 베스트셀러가 되는-.-, 대부분은 꽝! 비관적인 시각인 건 인정! 하지만 전자책까지 나타난 마당에 혼란은 기회일 수도 있다.


=> 드라마틱하게 한줄로 줄이면 번역해 소개할 정도의 책은 아니지 않는가!


=> 해당 출판사나 책이 무소용하다는게 아니라, 리스크가 크다는 것을 적어봄. 출판업을 해보고 싶은 마음에... 컨텐츠(판매할 수 있는 어떤 것)를 만드는게 복권 1등 뽑기다!! 영화도 그렇고... 식의주 관련 직업빼고는 모든게 '잉여'와 관련 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것을 만들어낼 수 있는가! 그렇기에 교집합이 되는 논어(읽을 필요 없을것 같은)를 지금도 읽는걸까?


이 책이 주는 메세지!

- 짧은 시간에 몰입해 뭔가를 해보라는 것.

- 도서관과 달리 대화나 토론도 가능하고, 영어 회화 수업도 할 수 있는 약간의 소음이 존재하는 곳.

- 확산적 사고보단 수렴사고를 해보란다. (내가 만든 조어) 책에선 자기 내면 깊은 곳으로 사고를 이끌어가는 '수직사고'를 하란다.


- 우리나라는 이제 대부분의 카페가 1인 학습장소로 이용되고 있는 것, 토즈나 민들레 영토 같은 장소가 이 책 나오기 전 한참 전 부터 존재했는데... 책에선 롯본기힐즈 49층에 '롯본기 라이브러리'라는 회원제도서관이 있다는데 일백3십만원에 1년 이용가능한 곳도 있단다. 그러면서 젊은 세대는 이용하기에 고비용임으로 카페를 이용하는게 좋다는 이야기도 있다. 우리는 2~3시간 5천원의 스터디룸을 구할 수 있으니... 독서실도 있겠고... 그것보단 커피 한잔에 2~3시간 몰입할 장소를 만드는 것이 나쁘지 않는 선택인 것 같다. 스타벅스가 비싸다는 이야기도 있고, 논어 일본어 번역서를 맥도널드에서 작성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 내 경우엔 더운 여름, 에어콘 없이 여름나기 위한 한 방편(?)으로 ...


- 인터넷 의존에서 벗어나, 전자사전과 스톱워치를 사용하는 아날로그적 활용을 제안하고 있다. 스마트폰이 스톱워치와 전자사전(어휘,백과사전) 기능 있으니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다. 출간될 당시는 인터넷이 느려 전자사전을 이용하라 했겠지!


- 짧은 시간이니 집중이 가능하니, 자투리 시간을 카페에서 제대로 활용하자!

=> 내가 얻은 건 혼자 카페 갈 때는 몇가지 할 일하기보다, 한가지 할 일을 가지고 가서 끝내고 오면 뿌듯 할 것이다!로 정리완료. 거기엔 스톱워치를 활용하고, 가능하면 인터넷은 하지 않으면서...


-> 카페 활용에 관한 내용을 예를 들어 설명하는데 일본과 문화의 차이가 제법 있다 싶다. 카페에서 두시간 못버티는 남자와 사귀지 말라는 책도 있단다. 아흐.


줄긋기

인터넷 의존 상태에서는 사고가 심화되지 않는다.-19

현대는 개개인에게 전례 없이 높은 생산성과 창조적 가치를 요구하는 시대이기 때문이다.-20

휴식과 집중을 효과적으로할 수 있는 공간!

아웃풋과 인풋은 한 묶음이다.-53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