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o@fEELING

디지털 파괴 - 디지털 세상에 빠져라! 본문

感 Book

디지털 파괴 - 디지털 세상에 빠져라!

julio22 2015. 2. 28. 21:36

디지털 파괴(2015/02/17)

제임스 매퀴비 지음/김상현 옮김/손재권 감수| 문예출판사 | 1판1쇄 2014.11.1


다양한 이야기가 있더라!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고 있던 2010년에 이런 이야기를 미리 알았다면 좋겠지만, 모든 사람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지금엔 이 책이 그렇게 도움이 되겠는가?


이 책에서 이야기 하는 건 일본 온천욕을 즐기는 원숭이 이야기와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처음부터 온천욕을 즐기는 원숭이가 생겨나지 않았을 거다. 시도하다 어느 순간엔가 전체가 퍼져 이제는 온천욕을 즐기고, 씻어 먹는 원숭이가 생긴 것과 같은... 우리가 직립보행을 하게 된 것도 말을 하게 된 것도 글자가 만들어지게 된 것도 다 이런 이유이진 않을까?


크리스 앤더슨을 많이 인용했던데 알고보니 "롱테일 법칙", "메이커스" 두권이나 읽었더라 "공짜 경제학"도 시간되면 읽어봐야지! 하지만 이 책과 마찬가지로 이미 알고 있던 것들에 대한 검증 이상은 되지 못할 터다. 



* 부자가 되려면 부자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는 것과 같은 조언이라고 봤다.

* 1. 인접가능성을 찾아라. 2. 융합된 인접성들에 초점을 맞춰라. 3. 혁신의 경로를 유지하라 등등 나름 법칙화 시켜 안내하고 있다.



고객에 집중하고, 매슬로의 욕구 5단계가 아닌, 저자가 밝히는 이론도 있다. 딱히 기억하지 못하는 걸 봐선 그렇게 체감되는 놀라움은 아니라 언급을 하지 않기로. 하지만 심리학 쪽에선 관심을 가지는지 궁금하긴 하다.


unmet needs 충족되지 못한 욕구


하광호 교수의 영어의 바다에 빠져라, 헤엄쳐란 이야기의 의미가 이런 것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줄긋기

다음에 벌어질 일을 알면 그에 대한 열정은 현저히 낮아지고, 대신 예상 못한 것들을 더 선호하게 된다.-117


인용도서

스티븐슨- 훌륭한 아이디어들은 어디서 오는가

할리 매닝, 케리 보딘- 아웃사이드인: 고객 중심 전략의 힘

다니엘 핑크-프리에이젼트의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