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o@fEELING

읽고 쓰기의 달인 - 훈련으로 가능? 본문

感 Book

읽고 쓰기의 달인 - 훈련으로 가능?

julio22 2014. 9. 17. 17:16

읽고 쓰기의 달인 (2014/09/27)

사이토 다카시 지음/최수진 옮김 | 비즈니스맵 | 2009.4.15

 

독서 후기를 블로그로 정리하는 나로서는 '읽고 쓰기의 달인'이란 제목에 눈길이 가는게 당연했다. 거기다 넘겨보니 간결하면서도,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었다. 독서력와 이어져 있다.


책의 구성은 3일 교본으로 되어 있고, 1일,2일,3일차 별로 세부 작은 쪽지로 읽고쓰기 향상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그리고 각 꼭지(총20글) 마지막엔 요약해주는 짧은 단락으로 되어 있어서 읽고 자신이 제대로 읽었는지 재확인할 수 있어 좋다.


1일 기초편, 읽기와 쓰기의 관계 - 읽기를 잘해야 쓰기도 잘한다는 아주 당연하지만

2일 읽고쓰기 정복하기

3일 실천편, 오늘부터 당신도 읽고쓰기의 달인


3일 마지막에 자기 소개서 쓰는 법을 아주 상세히 다룬다. 취업을 준비하는 분이라면 읽어보면 되겠다.


경험 속에서 재 해석 되는 부분이 "'페인트 칠' 방식으로 키워드를 찾아 읽기"였다. 새로 이사하며 거실과 부엌 인테리어를 직접 했었는데 그렇게 페인트에 대해 알고 있어서 저자의 비유를 온전히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다.


한번에 끝내려하지 말고, 반복, 반복을 통해 페인트는 이쁜 색을 드러내기에.

 

페인트 칠 한번에 끝낼 수 있는게 아니었다. 칠해서 말리고, 그런 뒤에 보면 또 모자라는 부분이 드러나서 또 칠하고 했다. 처음이여서 그랬는데, 다음날 페인트를 칠할 때 한번 할 때 제대로 해서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었다.


 

줄긋기

배배 꼬이지 않은 좋은 문장쓰기

활용도가 높은 독서-42 자신에 당장 필요한 책을 읽어야 된다는 것으로 이해했다.

발문(發問)

무언가를 읽을 때, 자신의 관점을 견지 해야 한다.-77

읽기의 달인이 되려면 현대문 문제를 풀어라.-96 => 입시 기출 문제가 적당하겠다. 문제지를 사려다. 그렇게 3~4년 문제를 풀어보면 되겠다 싶다. 분명 인터넷에 해설도 있을테니...

다독, 다작, 다상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