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o@fEELING

유시민- 민주주의는 어떻게 무너지는가 - openai 본문

To World (output)

유시민- 민주주의는 어떻게 무너지는가 - openai

1incompany 2023. 2. 19. 12:13

https://www.youtube.com/shorts/-bfxq3hpe4Y

유튜브 쇼츠에서 정말 좋은 내용이구나! 했고, 그렇게 잊어버렸을 텐데, 영상 보는 훈련을 하고자 하는 마음이 들어서 https://chat.openai.com/chat 을 통해 물어보면서... 마지막에서야 유시민씨 이야기를 다시 듣고 물어보니 정확한 답이 나오네요!

 

미국 정치학 책 민주주의는 어떻게 무너지는가 란 책을 요약해줘

"민주주의는 어떻게 무너지는가(Democracy in Decline)"는 James Allan 저의 책으로, 미국의 민주주의가 현재 어떤 위기에 처해 있고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해 논의합니다.

책에서 Allan은 민주주의의 기본 원칙과 가치를 존중하면서도, 현재의 정치적 상황과 문제를 적극적으로 인식하고 대처해야 한다는 주장을 합니다. 그는 민주주의가 무너지는 주요 원인으로 다음과 같은 요인들을 제시합니다.

  1. 정치적 균형의 변화: 민주주의는 참여와 균형이라는 원칙에 따라 권력을 분산시키는 시스템이지만, 최근에는 권력이 소수의 사람이나 단체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어 균형이 깨지고 있습니다.
  2. 미디어의 역할: 언론은 민주주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언론이 경제적 압력과 정치적 영향력에 의해 조작되고 있어, 진실성이 저하되고 민주주의가 위태로워지는 결과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3. 교육의 실패: 교육은 시민들이 민주주의를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을 배우는 곳입니다. 그러나 현재 교육은 다양한 이유로 실패하고 있어 시민들이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4. 정치적 불신: 최근에는 다양한 정치적 사건들로 인해 시민들이 정치에 대한 불신을 품고 있습니다. 이러한 불신은 민주주의가 기반하는 시민들의 참여와 신뢰에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Allan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시민 참여와 균형, 교육, 미디어의 자율성 등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또한 지속적인 노력과 정치적 지혜가 필요하며, 시민들 스스로가 민주주의를 지키고 강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법 집행자인 검찰에 대한 이야기는 이 책에 없어?

 

"민주주의는 어떻게 무너지는가" 책에서는 '정적을 법으로 제거하는 것'에 대한 명확한 논의는 다루고 있지 않습니다. 책에서는 민주주의의 기본 원칙과 가치에 대해 논의하고, 민주주의의 위기 요인들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민주주의는 인권과 법치주의를 중요시하며, 모든 시민들은 법의 아래에 평등하게 서야 한다는 기본 원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정적을 법으로 제거하는 것이라면, 그것이 인권과 법치주의의 원칙에 부합하면서도 불필요한 강제력 사용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법적 프로세스를 따르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민주주의를 보호하고 강화하는데 일조할 수 있습니다.

 

민주주의는 어떻게 무너지는가 책에서 정적을 검찰을 통해 제거하는 것에 대해 절대 해서는 안되는 이야기라고 누가 이야기 해서 물어보는 거야, 그 사람 말이 맞는지 알고 싶어서 너에게 물어보는거야


"민주주의는 어떻게 무너지는가" 책에서는 경계하고 살펴봐야 하는 정치인 유형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저자 James Allan은 책에서 민주주의가 무너지는 원인 중 하나로 정치인들의 행동과 태도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Allan은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정치인의 대표적인 유형으로 다음과 같은 유형들을 제시합니다.
  1. 대의주의자: 대의주의자는 자신의 원칙과 신념을 강조하며, 자신의 주장을 위해 모든 것을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 방식은 민주주의가 추구하는 균형과 타협을 중시하는 미덕과는 대립합니다.
  2. 파시즘적 자기중심주의자: 이 유형의 정치인은 자신의 이익과 권력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하며, 민주주의의 기본 원칙을 무시합니다. 이들은 자신의 입맛에 맞게 법을 조작하거나, 적극적으로 검사, 언론, 교육 등의 기관을 통제하려고 할 수 있습니다.
  3. 혁명가: 혁명가는 대개 불만을 가진 이들을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그러나 이들은 종종 반사회적인 경향을 보이며, 이것이 폭력과 적대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Allan은 이러한 정치인 유형들이 민주주의의 기본 원칙과 가치를 침해하며, 민주주의의 위기에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치인은 민주주의의 기본 원칙과 가치를 존중하며, 시민들에게 신뢰와 존경을 받을 수 있는 행동과 태도를 취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내가 생각하는 가장 그럴 듯 한 답! 확률적으로 정답인 것 같은!!

 

그러다 구입해볼까 싶어 교보에서 검색하니, 원서 명이 How Demorcracies Die 라는 책이 있는거야! 그래서 이렇게 물어봤지!

 

민주주의는 어떻게 무너지는가라는 미국 책 제목이 How Democracies Die 이라는데 이 책에서 경계하고 살펴봐야 하는 정치인 유형에 대한 이야기가 있는지?

 

"민주주의는 어떻게 무너지는가"와 "How Democracies Die"는 서로 다른 책이며, 각각의 저자들은 다른 시각에서 민주주의의 위기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How Democracies Die"는 Steven Levitsky와 Daniel Ziblatt의 공저로, 미국에서 일어난 민주주의의 위기와 이를 극복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민주주의의 위기 요인 중 하나로 정치인들의 행동과 태도를 지적하고 있으며, 민주주의가 무너지는 원인으로 극단주의자, 불안정한 인격, 권력남용 등을 제시합니다.

또한 이 책에서는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요소로서 대의주의와 파시즘적 자기중심주의자와 같은 정치인의 행동과 태도를 경계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민주주의의 제도적 체계를 이용하여 권력을 남용하거나 민주주의의 기본 원칙과 가치를 무시하면서 자신의 이익과 권력을 추구할 때 민주주의가 위태로워질 수 있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나오니 확실하게 믿지 말고, 그 확률을 믿어야 되는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음. 시작부터 어떤 책이 유시민씨가 말한 책인지 모르니... 그것을 생각하고 이해해야 됨.

하튼 정확히는 내 듣기능력/실력/은 엉망! 이제 올라가는 일만 남았다!!

'To World (outpu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드라마 보다가, - (아는 건 별로 없지만) 가족입니다.  (0) 2023.02.26
하나 배운 것!  (0) 2023.02.25
대행사  (0) 2023.02.05
나카무라 카즈하  (0) 2023.01.29
김현주/송혜교  (0) 2023.01.2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