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o@fEELING

개발자로 살아남기 - 떨어져 보기! 그리고 나도 살아남자 본문

感 Book

개발자로 살아남기 - 떨어져 보기! 그리고 나도 살아남자

1incompany 2022. 1. 10. 15:44

개발자로 살아남기 / 박종천

2022년 01월01일 / 박종천 지음 / 골든래빗(주)

 

시간관리 책 2권을 주문했습니다. 하면서도, 로켓스타트 시간관리법이 최고이고, 문제가 있으면 해결에 집중하는게 최고란 굳은 생각이 있었습니다. 그러면서도 천인우씨의 책 주문에, 천씨는 타이틀보다, 아웃풋으로 뭔가를 보여줬으면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감히 누구를 평가한다는 측면이 아니라, 팬심으로 잘되길 바라는 마음에...

 

그런데 교보문고는 주문 후 책 받을 시간 동안 sam 무제한(3권)으로 책을 읽을 수 있게 해주네요! 기대보단 예전 유튜브에서 본 사람 같은데, 그때도 대단한 사람에, 내용이 간명해 좋았기에 그냥 클릭해서, 공짜로 읽었네요. 물론, 돈낸다면 선택하지 않을 책이긴 합니다. 내용이 아닌, 나름 PMP를 갖고 있기에, 거기에 체화는 책으로 배울 수 있는 것도 아니고, udemy 강좌 보는게 훨씬 낫기도 하고, 12000원이라 훨씬 저렴하기도 하고... 

 

각설하고, 글은 담백하고, 그의 성과는 엄청 무거운데, 글은 아주 경쾌快하네요! 가볍다는 이상한 마음이 들었다고 적었는데, 퇴고 중에 경쾌란 단어로 바꾸니 아주 좋네요. 가볍고 명쾌한 내용!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을 읽고서 제가 느낀. 무거움은 옳고 가벼운건 틀린. 고정관념에서 빠져나왔다고 적었는데, 이 책 또한 그 증거. 오킴의 면도날. 쉽지 않은, 거기에 타인에게 조언한다는 게 얼마나 힘든데, 자신의 경험으로 말이죠! 

 

30년 커리어패스에 얼굴을 붉혔습니다. 성과는 내지 못했으나, 그것 말고는 나름 길은 만들었는데, 하며, 제자신에게 변명만 하고 있더군요. 다시 30년을 살 수 있다면, 그러나 인생엔 속도가 필요한 일이 스타트업인데, 다시할 실력도 바램도 없는데, 저자는 그것도 해내고 있더군요!

 

길을 시작하는 사람에겐 보이지 않을 수도 있겠으나, 2~5년차 정도된 개발자라면 무조건 읽기 강추해 봅니다. 물론 저 같은 노땅도 읽으며, 다시 시작할 수 있을까?! 하는 물음을 해봤습니다. 직장 생활을 하지 않고도 할 수 있을까?! 하는 망상 하면서... 시도 해봐야지! 합니다. 제스스로 질문 -- 뭔가를 만들고 싶은 마음이 아직 들어본 적이 없다는 것--. 실력이 모자라도 뭔가 만들고 싶다면, 방법을 강구해 구글 검색과 책을 통해서든, 만들어 볼텐데 하는 변명이... ^^; 잊지 않으려고 적어둡니다. 

 

하여튼, 성공가도 만들어낸 저자에게 박수! 저자의 성공이 쉽게 보이는 건, 착각이겠죠!? ^^; 글이 경쾌하다고 그 과정이 쉬운게 아님을 압니다. 

 

_______

천씨 덕에 좋은 책을 읽었네요. 이 책에서도 시간관리에 대해 적어뒀던데, 대단한 개발자 많네요. 천씨도 show your work! 하셨으면. 나는 노력하고!!

 

나름의 단계를 만들고 그것을 글로 풀었는데, 좀 편하게 읽은 것은 pmbok를 알고 있어 그런 것 같네요! 디테일에 강해야 하는데, 골격만 아는 저로선, 혼자사는 재미를 만들자! 하고 있습니다.

 

** 책 제목에서 남는자가 최고라는 찰스 다윈이 이어진건 제대로 잘 읽었다는 증거일까요?!

 

_______

2022/01/11

 

- 책, 차별성/커리어 스킬 같은 책도 있음!/없고, 두리뭉실했다. 블리자드에서 근무했다는 것 말고는? 건데, 게임 개발자에겐 전부일 수 있다!

- 암묵지는 책으로 얻을 수 없다. 그럼에도 좀 자세한 풀이가 필요했는데, 전자책이라 페이지를 몰랐는데, 애매한 분량! 패스트캠퍼스에서 강의했고 그것을 책으로도 냈단다!, 가능하면 메일 주소를 통해 연결하고 직접 코멘트를 받는다면 좋겠지! 물론, 난 그정도까진 아니라서. 유튜브에서 켄톰슨님을 볼 수 있다. 데니스 리치님 영상도 있다! 아, 이놈의 영어만 아니라면, 그래도 'CC(Closed Caption, 폐쇄 자막)' 가 있긴하니까!

저자도 이 책에도 언급했듯이, 개발자에게 우선 순위가 수학보다 영어! ted.com 나 칸 아카데미가서 어릴 때 부터 강의 듣고 보고 이해해서 기준이 되었으면 좋겠다! 

- 목차는 PMBOK를 벗어나지 못했다!

- 30년 커리어패스에서 배운 것 - 장점'' 언급하더라. 이직하게 된 썰을 풀며 약간의 / 30년 전엔 자바 1.0이 나오지 않은 시기인 건... lessons learned

 

 

<인용>

계획을 세운다는 것은 목표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p226 => 내가 계획이 없는 이유!

 

11. 시간 관리 비법 p223~ 243
- 시간은 돈이다
- 계획 세우기
- 몰입하기
- 쓴 시간 측정하기
- 최적화 하기
- 이메일 최적화
- 회의 최적화
저는 회의를 세 가지로 분류합니다. 토론 회의, 정보 전달 회의, 브레인스토밍 회의 입니다.-p238
- 휴식 취하기
=>스트레스를 컨트롤 할 수 있다면, 나는 신이라 본다!
- 엉망진창 늪에서 벗어나기
- 나만의 시간 관리 비법

저는 제 일만 열심히 하면 됩니다. 자기 할 일만 하면 되는 회사는 굉장한 회사입니다. 모두가 잘한다는 뜻이니까요. 말장난 같지만 나만 잘하면 되는 팀과 내가 잘해야 하는 팀 중에서 어느 팀이 좋을까요? 나만 잘하면 되는 팀이 훨씬 힘들고 어렵지만 더 많이 성장할 수 있습니다. 몰로코는 머신러닝,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합니다. 현시점에서 가장 핫한 기술이라 배울게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지금도 성장하고 있습니다.-p254

 

https://fastcampus.co.kr/dev_red_pjc

 

The RED : 개발자로 살아남기 : 30년을 주도하는 9가지 필수 기술 by 박종천 | 패스트캠퍼스

주도적인 개발자 커리어 패스를 만드는 법! 개발자들의 멘토 박종천이 엔지니어링 스킬, 소프트 스킬과 비즈니스 스킬을 아우르는 9가지 필수 기술을 가르쳐드립니다. 한국 실정에 맞는 2021년

fastcampus.co.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