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感 (not book)

역사저널 그날 - 여순(여수,순천) 사건 ('48.10.19~)

by 함께 1incompany 2020. 4. 22.

기획의도는 역사가 움직인 터닝 포인트인 '결정적 하루'를 입체적으로 구성하는 교양과 재미가 있는 인포테인먼트(신조어)로 가져간다는데.

 

출연자 한 사람 때문에 시청하지 않았다. 핑계 일터다. 어제 시청했다. 이제는 가능하면 본방 사수해야지! 백 셰프의 프로그램과 복면가왕 역시 안 보는 게 한 명 때문인데... 김구라 씨는 아니다.

 

첫 정리이니, 출연자부터 (개인적인 느낌일 뿐/한사람의 시각으로 전체를 판단하지 마시고 아래 링크 통해 해상도는 낮지만 시청할 수 있으니 추천합니다.)

  • 진행: 최원정 - 음 정보 전달자 역할만 하는 듯. 명작 스캔들 등 기억나는 프로그램도 있지만, 이젠 검색하면 다 나오는 시대에?? 어쩌면 중고등학생들 국사 시간 암기 도움용이라 이렇게 길게 이어나가는 건 아닐지... 하지만 이 프로그램이 주는 효용은 아주 많다. 잠시라도 그 시간대로 돌아가 , 내가 거기에 있었다면,  2020년 4월 21일에 '결정적 하루인 10월19일'를 반추해 봄으로서 많은 다양한 것들을 알 수 있을 테니. 바람은 진행자는 역사저널을 오래 진행했으니, 모르는 체 하기보단 이해를 높여주는 그 무엇이 있길. 이번 회에서는 국군 내에 좌익 색출 시 총살하는, 미군정 영상에 오정해 씨와...... 그 부분은 좋았다만. [이전 편에 다루었겠구나! 검색해봐야지!]
  • 이시원: 배우로서 이런 프로그램이 갇혀지는 건 아닐까 걱정되던데 용감(이런 용어를 아직도 쓰는 세상인 게 대구민 국만 봐도...)한 듯... 출연작은 모름. 검색해보니 인류학 배웠단다.
  • 다니엘 린데만: 풀네임을 처음 써 봄. 우리는 밖에서 우릴 어떻게 보는 게 신경 쓰이지! 그러나 친한파의 시선이나 독일인으로서의 공감은 괜찮다고 본다.
  • 박상영: 소설가 인지도 몰랐음. 편집때문인지 몰라도 웃음없는 내용을 웃음과 함께 말해서... 황당 그렁했다.
  • 박태균 교수: 프로필을 보니 서울대 국제대학원 한국 근현대사 전공. 역사는 정말 역순으로 배워야 되는 게 아닐지... 이제야 어머님 태어난 해인 1948의 비극을... 어머니도 몰랐을 내용이겠지!
  • 프로듀서 1명, 연출 4명, 작가 7명, ad 2명 2d 영상 1명으로 만드는 프로그램
  • 프로그램 정보

이 회차에선 오정해 씨가 출연해 시작부에 노래(국악)를 불렀는데, 등등 여러 부분에서 이야기하는데 좋더라!

역사를 설명하는 것과 이야기해보는 것.

끝 부분에 씻김굿으로

 

KBS에 있는 이야기 - 1948 여순사건

 

역사저널 그날

'역사'와 '이야기'의 만남!우리 역사의 커다란 물줄기가 바뀐 결정적인 하루가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전개된다!역사가 움직인 터닝 포인트...

program.kbs.co.kr

영상 정지 화면에 박정희, 백선엽, 이승만 이 보이는 건 도대체! 김구 선생을 모자와 더불어 정말 비슷하지 않게 만든 건

서편제 1993/태백산맥 1994 (둘 다 안 본 영화^^;)

뜬금없지만, 태백산맥 6년 연재의 대단함과 비추어 고수 란 만화 보다가 본방 보고 다시 보면서 밤새 봤기에......

 

제주 4.3 사건 진압에 갈 수 없다는 ...

지창수 상사

14 연대, 광주 4 연대

대지주와 소작인의 갈등이 심했던 벌교.

가담자의 부역자 색출.

반란 가담자 색출과 폭력 행위를 색출.

 

당시 이분법인 사회(매카시즘)의 불행을 알 수 있었다. 그만큼 지금이 다행이다. 다행이다. 어릴 때 배움이 사상적 편향을 가져올 수 밖에 없는 것이 이승만의 극악무도한 행위가 나는 사사오입으로만 알았는데, 알고보니 개새끼였던 거다. 6.25때 제일 먼저 도망가고, 한강다리 폭파하고... 거기다 기독교인이라 그런지 그쪽에서 평가는 정말 좋은 쪽으로만 한가득이다. 아 그렇다. 유튜브의 엄청나더라! 이젠 정말 편향을 해소하고 최소한 동상은 없애자!

 

이제야 잊었던 기억이 연결됐다.

 

백년전쟁을 봐야 한다. 그래야 이승만이 얼마나 개같은 놈인지 알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idbhQx10-9A

박정희에 대한 이야기는 알고 있지만, 또 들어도... 열받는다. 김재규 관련 영화가 나왔는데 이렇게 재평가될 기회가 생겨 다행이다. 다행이다. 백선엽 반역자! 또한 ... 정확한 판단할 사료(프레이저 보고서)가 있음에도 거짓을 퍼뜨리는 기더기는 사라져라!

대법원까지 가서야 방통위 제재 위법으로 판단했다. 2019년 11월21일에야... 2012년에 올라온 영상에 대해...

https://www.youtube.com/watch?v=4IkodvKMDfE

 

미군의 부정적 영향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한다!

위령비에 한번은 가야겠다.

 

김금수 씨는 지도 보고 요약하는데 이건 뭐... 주입식 교육의 대명사... 그래서 생략.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