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한 실행

100억 명, 어느날 - 얀의 HOME 프로젝트 영상 추천 본문

100억 명, 어느날 - 얀의 HOME 프로젝트 영상 추천

ikoob 2014. 8. 11. 14:00

100억 명, 어느날 (2014/08/11)

스티븐 에모트 지음/박영록 옮김| 시공사 | 2014.6.14


인류 100억 시대와 불요불급한 소비의 문제 메일을 읽었다. 그렇다 제법 책 많이 읽으시분의 식견도 ... 정말 우연히 메일을 읽었다가...  시공사에서 나왔다니 단박에 읽어보기로 했다. 그 이유는 근래에 [세계의 인구]를 읽었으니, 마이크로소프 서치 연구소에서 근무하는, 미국인도 아니고 영국인이니 뭔가 있지 않을까 하는... 거기엔 현상은 많이 언급되었으니 나름 대책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싶어서... 거기에 200여 페이지 밖에 안되는 것도.


인구 증가에, 이어져 식량 문제 그리고 기후변화에 따른 문제를 이야기 했다. 자세한 통계도 아니고 극대적인 추상화로, 중간 중간 이미지로 페이지를 디자인했는데, 책을 영상화시키는 편집 트렌드를 가르쳐준 것 외에는... 그래프를 두 페이지에 걸쳐 전체로 보여주고 여백미를 활용해 팩터를 언급한 것은 몰입하기엔 좋았다. 색다른 편집!  하지만 11,000원은 좀 비싸지 않은가? ... 블로그 한 편의 글이 전부일 것 같은데,  뭐 종의 멸종도 이야기 하긴 했는데, 그 역시 종의 기원에 침잠에 있는 나를 만족시키기엔 부족했다.


앨고어가 불편한 진실에 출현했을 때 세계인 중에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가진 것은 알았는데, 그것도 2006년도 다큐멘터리. 노벨상을 탔을 줄이야...  검색하니 어머님과 갑장이시네! (책에선 앨고어 언급이 없다. 논의하기 위한 관심도는 이 사람이 올린 것 같아서)

그리고 정말은 얀 아르튀스 베르트랑Yann Arthus Bertrand이 공개한 HOME 프로젝트만 봐도 충분하다. 물론 책과 영상은 다른 매체이니... 얀이 공개했으니 시청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주제를 언급한다. 그렇지만 논점에 집중해보면 인간 생존에 최대의 위기가 도래했고, 해결하자는 이야기였다. 대안이 될만 한 것을 아래 줄긋기에서도 언급했듯이 확인해보니 마땅치 않다는 것으로 결론 내린다. 그리고 마지막 페이지에 연구소 젊은 과학자에게 물으니, "나는 아들에게 권총 사용법을 가르칠겁니다."를 한줄로 편집해 있더라!




아이작 아시모프의 파운데이션에 출현(?)하는 위대한 심리역사학자인 해리 셀던을 기다리고 있는 나! 뭐 문제를 제대로 해결할 인적, 물적 자원을 세계인 100억명 모두가 매달려야 풀수 있는 것은 아니니... 성공률은 큰 차이를 보일 수 있겠지만! E=mc^2 (저자 David Bodanis)에서 원자폭탄 제조에 들인 노력을 보면 그렇게 비극적인 결말만 있는 것은 아닐 수도... 그렇기에 "기술 혁신"이 더 높은 성공률을 가지고 있지 않을까!


저자의 또 다른 대안인 근본적인 생활 방식의 변화는 정말이지 긍정적 시각을 갖기 힘들다. 인간은 모여살기 시작했고, 도시화는 엄청난 속도로 진행 중인데, 그 속도를 어떻게 누가 막을 수 있겠는가, 그 방향성의 각도라도 바꾸고 싶긴 한데... ... 에너지 소모적 방식을 바꾸는 건 *_* 정말 "고양이 목에 방울 달기 회의" 만 하다가 끝장날 분위기다. 거기에 지구 온도가 2도만 올라도 적응하기 힘든 털없는 원숭이가 어떤 생물학적 적응력을 보일지는 ...


각론으로 물부족이 국경을 대치상황을 만들고, 그렇기에 세미나에 군인들이 참석하는게 당연(?)하다는 이야긴 너무 비약이다 싶다. 그러나 "눈먼 자들의 도시"를 읽고 있어서 그런지 외면보단 사색으로 풀어보기로 했다.



어두운 부분만 보지 말고 틈색을 본다면, 자본주의 사회이니 식량사업, 담수화 사업 등등 가까운 미래에 뜰 직업들이 보이는 잇점도 있긴 했다.-.-



줄긋기

1,800년 쯤에 세계 인구는 10억 명 내로 달했다.-20


가축 1,3000년 전 -> 품질개량 13c -> 농업혁명 15~16c

탄소 검댕 -85

1990년 50억

가장 더운해 1911년 부터 10위까지는 모두 1998년 이후다. -33





IUCN은 2012년 현재 ... 포유류 25% 멸종.


아랍의 봄 알제리 2011

개인적으로 두가지 선택이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는 그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혁신적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둘째는 인류의 활동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155

미국 인구 2013년 - 3억 1,600만명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