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o@fEELING

코끼리는 생각하지 마 - ㅠ 본문

感 Book

코끼리는 생각하지 마 - ㅠ

1incompany 2024. 3. 2. 02:56

진보와 보수, 문제는 프레임이다 코끼리는 생각하지 마(2024/03/02)

조지 레이코프 지음/유나영 옮김/ 나익주 감수 | (주)미래엔 | 전자책출간일 2015년 4월 15일 

 

2004년에 나온 책이고, 10년 후 다시 읽었으면 해서 전면 개정판을 냈군요!

THE ALL NEW DON'T THINK OF AN ELEPHANT!: 

Know Your Values and Frame the Debate 

Copyright ⓒ 2014 by GEORGE LAKOFF 

 

예전에 읽은 기억이 있는데, 독후감을 남겨두지 않았나 보네요. 

오늘 알릴레오 북스에서 소개해서보니 역시 밀리의 서재 so good~~ 입니다.

 

1부 프레임 구성 이론과 적용

frame 하면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framework 중에 하나인 스프링이 연결되고, 최인철 교수의 책이 연결되는데 말이죠!

 

프레임

프레임이란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을 형성하는 정신적 구조물이다.-p서론에서

프레임은 직접 볼 수도 없고 들을 수도 없다. 프레임은 우리 인지과학자들이 '인지적 무의식(cognitive unconscious)'라고 부르는 것이 일부다.

프레임은 슬로건이 아니라 생각이다. 프레임 재구성은 우리와 생각이 비슷한 이들이 이미 무의시적으로 믿고 있는 것에 접근하여 이를 의식의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그것이 일반 대중의 담론 속으로 들어올 때까지 반복하는 일에 가깝다. 이 일은 하루아침에 일어나지 않는다. 이것은 부단한 과정이며, 반복과 집중과 헌신이 필요한 일이다.  => 해법: 프레임을 재구성한다는 것과 프레임을 깨는 것은 다르다. 저것이 나쁘다고만 해서는 프레임을 깨지 못한다. 프레임을 깨부수고 프레임을 재구성을 해야 한다!

 

 

이 책에서 논의하는 프레임 재구성은 정직성과 도덕성에 기초하고 있다. 이는 여론 조작(spin)이나 속입수와는 반대되는 것이다. 오히려 우리의 가장 깊은 신념과 이해를 의식으로 불러내는 것이다. 이는 우리의 진정한 신념을 표현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대단히 많은 사람들이 자기 삶의 서로 다른 영역에서 상이하고 모순된 도덕 체계에 따라 행동한다는 사실이다. 이를 전문 용어로 '이중개념주의(biconceptualism)'라고 한다. => 아는 것과 그것을 행동하는 것에 얼마나 어려움이 있는지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 알지만, 이렇게 글자화 시켜두면 현학적이 되면서 달을 보지 않고 손가락을 보게 되는 아이러니가 존재하는 것 같다.

 

부모동의서

 

엄격한 아버지 모델 / - 험한 세상으로부터 가정을 보호한다.- 살기 힘든 세상에서 가족을 부양한다. - 자녀들에게 옳고 그름을 제대로 가르친다.

자상한 아버지 모델

 

어떻게 가난한 사람이, 공화당의 정책이 자기에게 그렇게 큰 해를 끼치는데도 공화당에 투표할수 있는 거지요?

 

2부 프레임 밖에 있는 것을 어떻게 프레임에 넣을 것인가

 

보수주의자- 직접적 인간관계만 따짐.

진보주의자- 유기적 인과 관계로 이해.

=> 불교의 연기론과 이어졌단 생각을 많이 하고 있었는데... 해답을 찾지못해도 다 인과관계로 답을 내버릴 모양도...

 

관계 중에...

1) 직접적 인과관계의 망 

2) 순환고리

3) 다중적 원인

4) 확률적 인과관계

 

글감이 미국에 치우쳐 있어 이해의 깊이가 애매했음이요!

JB가 햇볕정책 VS 퍼주기로 설명하면서 프레임이 뭔지 제대로 설명.

감세 - 세금 폭탁 - 복지 - 세금구제 등등 미국의 상황으로 설명을 하고 잇음.

대충 이정도까지 읽었음. ... 내일은 검색해보고... 간독으로나마 일독해야지! 

 

3부 구체적인 쟁점의 프레임 구성

11

4부 지난 10년을 돌아보며

11

5부 이론에서 행동으로

11

감사의 말

해제: 삶을 지배하는 프레임

 

제대로 이 책을 읽었다면, 프레임을 부술, 아니면 새로운 프레임 하나 정도는 만들 수 있어야 된다! 대부분이 아쉽게도 프레임에 대해서도 사후 약방문인 경우가 많아 그렇다!

 

https://www.youtube.com/watch?v=gIqoeZpPJvY

 

저인지 

JB - 박문호씨가 언급한 감정, 의식, 등등에 대해 깊이 있는 이해를 가지고 있음에 역시 패널로 충분함을 나는 인정함요!

=> 내가 뉴스타파를 후원하지 않게된 이유도 이렇게 설명하고 싶어진다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