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o@fEELING

글로벌정보쇼 세계인-지구인이 더 좋았겠다 본문

To World (output)

글로벌정보쇼 세계인-지구인이 더 좋았겠다

julio22 2015. 12. 1. 19:12

세계인이라 쓰고, 세계화 찬성으로 보이는 프로그램 제목!, 부정성에 매몰되어... 프레임에 갇혀 버린 느낌!! 그래서 세계인을 보지만 지구인임을 잊지 않으려 한다. 지구에 사는 한 종인 동물일 뿐, 그렇게 생태적으로 볼수도 있으니... 그래서 국가주의자보다 아나키스트(라 읽고 평화주의자)가 되고 싶다.


본방 볼 때면 따지기보단 화면을 본다. 비판/비평보단 그냥 보기, 다시 인터넷으로 보면서 사실에 감정을 넣는다. 처음엔 기록의 관점(영상은 시간소비가 많고 지나면 잊어버린다)이었는데, 그건 비판적 사고에 전혀 도움이 되지도 않았고, 사진만 올리려니 귀찮고, 그렇게 꿀캠 프로그램을 이용해 움직이는 GIF로 만드니, 두어 주 지나서 관심내용을 3-5분 안에 되새김하면 정리할 수 있어 좋은 것 같다. 반복이 주는 효과를 공부법 책을 통해서 알았지만, 이런 실천은 ... 예전 시사人 보면서 정리할 때와 연결됐다.


** 혹시 이글을 보시는 분께!

- 본 방송을 보시고, 타인의 의견은 어떤지 보시는 차원에서 보셨으면 합니다. 다른 의견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십시오. 이해하고,배우겠습니다.

- 방송을 보지 않고 읽으시면, 오해로 쌓일 수 있는 부분이 많을 겁니다! 그리고 글도 낡아가는 것이라 최근 것이 제 마음을 더 잘 표현한 것입니다.

-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막무가내로 쓰는 스타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비판적으로 봐주시고, 비난하진 말아주세요.

- 저작권에 걸리면 비공개로 해둘 수 있습니다.


중동에 대한 정말 많이 알게됐다. 지구인이다. 아나키스트(무정부주의자가 난 지구인이라 생각한다.개똥철학)가 되기 위한 시작점!


돌이켜보면, 시작은 카불의 사진사/정은진 씨의 책이었다. 정확히는 저자 간담회에서 들었던 내용! 그때 읽은 소설 연을 쫓는 아이를 통해 ... 어쩌면 바꿀수 없는 역사를 어떻게 해석해야 될까? 란 질문에 묵념하는 것 이상의 무엇을 찾지못하고 있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광주항쟁도 그런 맥락에서... 머릿 속 한 영역을 만들어, 저장해두고 아련히...  되새김하는 방법을 택했다. 정리하려고 생각한 것 덕분(?)에 정은진씨가 쓴 책 두 권 읽었다. 콩고민주공화국...!과...


바라는 점. 34회정도 보고 나니,.. ...

1)

춘리씨가 나와서 중국에 대해 말해주는 것이 고정패널로 되었으면 좋겠다.

아무리 세계적 이슈를 조감한다해도 바로 옆 뉴스 메이커를 너무 홀대한다는 느낌이다.

- 전문성이 부족할 수 있지만, 뉴스 선택해서 함께 토론해보는 면에서 아주 좋을 듯 하다. 물론 5회때 보니 중국 정치권 비판에 대해 이야기 하던데 그럴 때는 안나와도 되겠지만서도...

- 장위안의 대항마 격으로 볼 수 있어 좋고, 등등


2)

중동에 전쟁만 존재하지 않을진대... 전쟁만 다루는게 좋지 않다. 거기다. 계속보니 새로운 정보라기보다... 오늘 뉴스에서 본 이런 내용들이 방송되겠지! 음.... 이제 아젠다 선점까지 정리되면 계속 볼지 말지 ... 결정을...

- IMF 에서 발표한 China's yuan gains IMF reserve status,

- 중국 대기오염.

- 에어아시아 결함 : 아흐 알고보니 박지성이 나와 이미지 마케팅하던데... 아흐!!


3)

** 국내 소식도 다뤄주길 바라지만, 이렇게 되면 프로그램 유지가 안될 것 같고...



 KBS1에서 유일하게 챙겨보는 프로그램인데... 예전에 정리하지 않았던 것을 정리해볼 생각이다. 아흐 많다! 그렇다. 대단치 않게 생각했지만, 정리하고 기록한다는 건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고 가치있다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