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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찰의 기술 – 통찰을 알다 본문
통찰의 기술/The Art of Business Insight (2008/07/20,2008/12/14)
신병철 지음| 지형 | 2008.6.12 | ISBN 9788993111088 (03320)
i -> 무한대
뛰어난 통찰을 얻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문제를 구체적으로 정의해야 하며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정확한 의도를 가져야 하며 이를 기반으로 기존 지식을 재조직해야 합니다. 이때 통찰의 힘은 무한대로 커집니다.
통찰이란, 구체적 문제 해결을 위해 정확한 의도와 충분한 주의를 갖고 표면 아래 숨어 있는 진실을 발견하는 것
처음 읽고 쓴 요약은 “통찰에 대한 정의, 3가지 전개, 7가지의 통찰할 수 있는 법, 가지기 위한 3가지 습관을 이야기 한다.”로 깔끔하게 언급은 했군요! 그런데 껍질 만 있고, 내용은 없는 바보짓 했음을 이제야 알았습니다.
세가지 전개와 일곱가지 방법, 세가지 습관을 기억해 두고 써먹어야 되는데 말이죠! 그렇다고 시시콜콜 다 정리하는 것도 무식한 것임을 알고 나서 바로 기억하기 쉽게 정리해 보다. 외우려고 하기 보다. 연결짓기하고 모아 보았는데, 3가지 습관은 생뚱 맞단 싶다. [생각이 솔솔 여섯 색깔 모자],[ 생각의 도구] 등에서 나온 것을 적어보는 것도 낫다 싶다.
다만, 평하는데 있어 부정적 감정은 차단하고 보완하는 마음을 갖기로 컨트롤.
[제7의 감각 전략적 직관], [블링크],[뇌 생각의 출현],[the law of simplicity],[생각의 탄생],[생각의 도구] 등등을 읽었고, 읽는 중인걸 보면 명확한 사고를 하고 싶어하는 제가 끌어당김하고 있음을 알게된 것은 큰 수확.
현재 2008/12/15 끌어당김은 직업과 영어인 것 같습니다.
사족]
이 책을 마케팅분야의 사람이 보면, 뭐 색다른게 없다고 여기겠지만, 저는 좀 다르게 생각됩니다. 우선 생각의 흐름을 조감해보려고 했다는 시도가 좋았고, 옳다 그르다를 떠나 자신만의 방법을 제시한 것은 아주 좋은 것이라 생각됩니다.
다만, 통찰(insight)란 기존 용어를 사용해 블링크(blink)나 전략적 직관(strategic intuition)이란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어내지 못한 것은 아쉽다고나 할까요! 저자는 브랜드 전문가인 것도 아이러니하기도 하구요^^’
오늘에야 책에 소개된 사이트를 서핑해 보았습니다.^^; http://www.insightcollege.co.kr 99만원에 2개월 과정(courseware)가 있네요! 강추해봅니다.
원서로 출간되어도 아주 좋겠단 생각을 했습니다. 표지 다시 보니, the art of business insight 군요! 그런 면에선 영어 제목이 책 내용을 제대로 표현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진과 더불어 예제 중심이어 다시 읽는데도 지루하지 않게 재미나게 읽었습니다.
_______
(2008/07/20)
아주 좋은 책이다. 글로만 있어도 잘 읽히는데, 이미지와 가름을 통해 구성까지 좋다. 내용은 깊고, 가볍지만, 오묘하다. [개인브랜드 성공전략(클릭)]를 읽었기에 주저없이 잡았다.
통찰에 대한 정의, 3가지 전개, 7가지의 통찰할 수 있는 법, 가지기 위한 3가지 습관을 이야기 한다.
인류 역사에서 가장 넓은 유럽을 지배한 나폴레옹의 핵심 전략 참모이자 <<전쟁술Summary of Art of War>>을 쓴 앙투안 앙리 조미니Antoine Henri Jomini는 통찰을 ‘한눈에 알아보는 기술‘이라고 했습니다.-013
전 세계를 여행하며 통찰에 대한 강의를 하고 있는 리사 왓슨Lisa Watson은 ‘표면 아래 숨어 있는 진실을 살펴보는 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014
‘공공연한 시행착오 없이 일어나는 즉각적이고 분명한 지각이나 이해’-브리태니커 사전
‘감추어진 핵심을 직관적으로 파악하는 일’로 정의합니다.-위키피디아
통찰이란, 구체적 문제 해결을 위해 정확한 의도와 충분한 주의를 갖고 표면 아래 숨어 있는 진실을 발견하는 것-048
통찰이란 모호한 개념을 기술이란 단어와 결합해 실체化한 것이 이 책의 효용이다. 거기에 몇 권의 책과 더불어 나만의 프로세스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는 날 발견했다. 전 체가 아니란 가설도 필요하다. 하지만 98%를 아우르는 것이란 믿음으로 시작해야겠지! 나만의 세부 기술과 습관, 저자 놓친 분야도 생각해 봐야 된다. 저자의 사색을 딛고 어깨 위에서 자신 만의 시야를 확보해 보자. 또한, 브랜드 전문가인 저자는 마케팅의 관점에서 시작했음도 독서중에 고려할 사항이다.
물론, 책에서도 밝혔듯이 구슬도 꿰야 보배란 사실에서 출발한다. 적용하여 내 삶에서 적용하고 나아지자. 그것이 이 책을 읽은 이유겠지!
줄긋기
이처럼 완성되는 순간까지 노력하지 않으면 통찰은 기적을 일으키지 못합니다.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통찰은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해야 완성할 수 있습니다. 통찰적 사고를 완전히 체득하기 위해선 용두사미처럼 처음에만 열심히 할 게 아니라, 화룡점정하듯이
끝까지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031
통찰은 사고의 질이 변하는 과정입니다.-50
<해결책을 고안하기:소비자의 창의성에 미치는 제약의 효과>(Morequ and Dahl,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005)라는 논문에는 인지적… … 2가지 통찰적 방법을 가정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생성적
절차generative process, 다른 하나는 탐색적 절차exploratory process입니다.생성적 절차란 최종 문제를
해결하기에 앞서 준비하는 사고 과정을 말하는데, 기존 정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대안을 새롭게 해석하는 단계입니다. 반면에
탐색적 절차는 생성적 절차에서 구성된 초기 생각들을 활용하여 더욱 완성된 재해석을 수행하는 단계입니다-51
그런데 이때 만약 아무런 제약이나 강제가 없으면, 사람은 그냥 편안하고 수월하게 기존 지식만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하려 합니다. 다시 말해 깊이 생각하고 고민하지 않습니다.-52
전문 지식을 갖춘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창의성과 통찰력이 월등히 높다는 결론이 있습니다.-53
기억 구조를 연구하는 전문가들이 설명하는 바로는, 사람은 앞서 모아놓은 정보를 먼저 활용하려는 경향이 매우 크다고 합니다.-65 (책읽기의 폐해와 이어진다고 생각했다)
특히 우리나라는 동질성이 강한 나라입니다.-98
이 7가지 기술들은 서로 인과관계가 있으며 교집합을 이루기도 합니다.-108
마케팅학은 사례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가능하면 많은 사례를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를 재해석함으로써 실질적으로 기업 매출에 변화를 가져온 다른 사례들을 더 살펴보겠습니다.-118
셀픽션selfiction은 자기계발selfhelf과 소설fiction을 접목한 새로운 개념입니다.-146
벤치마킹은 강물이나 바닷물의 높낮이를 측정하는 기준점을 뜻하는 벤치마크benchmark에서 나온 말입니다-205
벤치마킹이라는 것은 어떤 기준점을 잡고 나는 어떻게 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을 뜻합니다.205
경영에 벤치마킹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된 것은 1982년입니다. 1982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록스의 교육.조직 개발 전문가 모임에서 처음으로 쓰였습니다.-205
[목차] – 목차가 아주 가치 있음
통찰의 시대가 도래하다 | 통찰이란 무엇인가 | 통찰, 표면 아래 진실 찾기
제1부 통찰의 3단계
통찰의 메커니즘 | 기적을 일으키는 통찰의 수준
통찰의 단계 01 구체적으로 문제를 정의하라
과녁부터 세우라 | 문제점이 곧 결핍이다
통찰의 단계 02 정확한 의도를 가지고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라
내적 동기를 가지고 몰입하라 | 진실로 원하라
통찰의 단계 03 가용 지식을 재조직하라
전문 지식의 필요성 | 지식의 축적과 재통합 | 재조직화의 놀라움 | +α 정보 정보처리의 편파성
제2부 통찰의 7가지 기술
통찰은 성공 비즈니스의 핵심 노하우다
통찰의 기술 01 어떤 문제와 결핍이 있는지 정확하게 찾아 해결하라
결핍의 발견이 통찰의 출발점이다 | 소비자의 말을 듣지 말고 소비자의 행동을 살피라 | 연습하기: 결핍의 발견과 해소 | +α 정보 30명에게 확인해보라 | 검색 순위가 높은 키워드는 결핍에 해당할 확률이 높다
통찰의 기술 02 정확한 의도를 갖고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라
나의 의도로 세상을 움직일 수 있다 |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이유를 명확히 하라
통찰의 기술 03 문제를 재해석하라
재조직은 재해석에서 시작된다 | 연습하기: 문제의 재해석
통찰의 기술 04 새로운 개념을 만나게 하라
낯섦은 정보 재조직화의 중요한 기준이다 | 새로운 만남, 은유의 메커니즘 | 연습하기: 새로운 만남 | +α 정보 낯섦 | 공감대
통찰의 기술 05 세상을 두 가지 개념으로 나누라
세상을 둘로 나누라 | 이분법의 힘 | 연습하기: 개념 이원화 | +α 정보 정보의 재조직화 과정
통찰의 기술 06 약점을 강점으로, 강점을 약점으로
약점에 주눅들 때 약점이 부각된다 | 약점을 개선하기보다 강점을 강화하라 | 연습하기: 약점과 강점의 반전 | +α 정보 강점을 최대한 살려야 핵심 경쟁력이 생긴다 | 대가 없이 얻을 수 있는 것은 없다
통찰의 기술 07 다른 분야에서 성공한 사례를 보고 배우라
벤치마킹으로 실패할 확률을 줄이라 | 전 세계 기업들이 벤치마킹하는 GE | 결과를 보지 말고 과정을 보라 | 다른 분야에서 성공한 사례를 보고 배우라 | 연습하기: 벤치마킹
제3부 통찰의 습관
생각하기는 쉽고 행동하기는 어렵다
통찰의 습관 01 시작이 반
선입견을 조심하라 | 문득 떠오르는 생각을 반드시 기록하라 | 모방도 좋은 방법이다 | 작은 차이에 민감해지라 | 중요하지 않은 정보는 과감히 버리라
통찰의 습관 02 심사숙고
원인이 무엇인지 곰곰이 살펴보라 | 낯선 것을 친숙하게, 친숙한 것을 낯설게 바라보라 | 몰입하라 | 천천히 판단하라
통찰의 습관 03 열정과 의지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 자신이 선택을 믿으라 | 결정했으면 바로 실행하라 | 다른 사람의 평가에 뜻을 꺾지 말라 | 끝까지 노력하라 | +α 정보 6 통찰의 좌절과 대응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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