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o@fEELING

공부책 - 오래된, 공자가 생각나는 책 본문

感 Book

공부책 - 오래된, 공자가 생각나는 책

julio22 2014. 6. 18. 16:05

공부책 (원제: How to Study) (2014/06/18)

조지 스웨인 지음/윤태준 옮김 | 유유 | 2014.1.24 초판1쇄

 

아흐... 넥서스5로 캡쳐해본 화면. 전자책으로 5,000원에 판매되길래 구입했다. 요새는 도서관에서 빌려 읽는 편인데 도서시장이 나 같은 사람때문에 힘들지 않을까! 하는 막연하고도 단순한 두려움에, 물론 좋은 책이다 싶어 구입했지만.

 

물론 이 책은 1917년에 출판되었기에 영어로된 책은 바로 구해 볼 수 있다. 솔직히는 전자책 구매 후 검색해보니 있더라! 아흐!

html, epub,kindle,text(utf-8) 파일 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ttp://www.gutenberg.org/ebooks/30309 

쿠텐베르크 프로젝트 볼때마다 우리도 직지프로젝트가 있었지! 생각하게 된다. http://paedros.byus.net/sfjikji/jikji/index.html 아흐 그렇게 황금가지에서 출간한 파운데이션 1권을 잡은 것도 ^^; 샛길로 새서 여기까지만!

 

영어 제목과 한글 제목이 정말 맞는 책이다. How to Study, 공부책!


내용을 정리하지 못할 것 같다. 그건 내용 자체가 간결하고 읽어볼만 하기에 그렇다. 지금 느낀거지만 일본서 중에 정말 좋은 책들은 이런 형식을 빌린 것 같다.


다시금 생각해보니, 목차만 알아둬도 된다 싶어 위에 있는 영문 차례를 옮겨봄.


CONTENTS

                                                                  PAGE

PREFACE  . . . . . . . . . . . . . . . . . . . . . . . . . . . .     v

INTRODUCTION . . . . . . . . . . . . . . . . . . . . . . . . . .     1

   I. THE PROPER MENTAL ATTITUDE  . . . . . . . . . . . . . . . .    6
      (_a_) Distinction between reading and understanding . . . .    8
      (_b_) Distinction between facts, opinions, and logical
            conclusions   . . . . . . . . . . . . . . . . . . . .    9
      (_c_) Importance of the questioning habit . . . . . . . . .   11
      (_d_) Inquiring into methods of ascertaining facts  . . . .   14
      (_e_) Studying evidence of reliability of a writer  . . . .   15
      (_f_) Importance of caution . . . . . . . . . . . . . . . .   18
      (_g_) Importance of the scientific attitude of mind . . . .   19
      (_h_) Intellectual modesty  . . . . . . . . . . . . . . . .   19
      (_i_) Wisdom rather than knowledge the aim  . . . . . . . .   21

  II. STUDYING UNDERSTANDINGLY  . . . . . . . . . . . . . . . . .   22
      (_a_) Importance of definite ideas  . . . . . . . . . . . .   24
            (1) Use of the dictionary . . . . . . . . . . . . . .   25
            (2) Practice in definition  . . . . . . . . . . . . .   27
            (3) Importance of the study of logic  . . . . . . . .   28
      (_b_) Stating a thing in different ways . . . . . . . . . .   31
      (_c_) Stating a thing negatively as well as positively  . .   32
      (_d_) Observation of necessary qualifying words or phrases    34
      (_e_) Reflection, illustration, and application . . . . . .   35
      (_f_) Keeping the mind active . . . . . . . . . . . . . . .   39
      (_g_) Study of causes of differences of opinion . . . . . .   40
      (_h_) Discrimination of mere assertion from proof . . . . .   40

 III. SYSTEM  . . . . . . . . . . . . . . . . . . . . . . . . . .   42
      (_a_) Importance of grasping the fundamental idea . . . . .   42
      (_b_) Preliminary arrangement of ideas  . . . . . . . . . .   44
      (_c_) Classification and arrangement  . . . . . . . . . . .   45

  IV. MENTAL INITIATIVE  . . . . . . . . . . . . . . . . . . . .    47
      (_a_) Interest in subject of study essential . . . . . . .    48
      (_b_) Formulation of problem essential . . . . . . . . . .    49
      (_c_) Independent work essential . . . . . . . . . . . . .    49
      (_d_) Drawing conclusions independent of author  . . . . .    51
      (_e_) Independence in arriving at conclusions  . . . . . .    52
      (_f_) Generalizing . . . . . . . . . . . . . . . . . . . .    52
      (_g_) Going beyond the book  . . . . . . . . . . . . . . .    52
      (_h_) Visualizing results  . . . . . . . . . . . . . . . .    53

   V. HABITS OF WORK . . . . . . . . . . . . . . . . . . . . . .    54
      (_a_) Selection of book  . . . . . . . . . . . . . . . . .    54
      (_b_) Proper number of subjects to be studied at once  . .    55
      (_c_) Haste undesirable  . . . . . . . . . . . . . . . . .    56
      (_d_) Taking studies seriously . . . . . . . . . . . . . .    56
      (_e_) Judicious skipping . . . . . . . . . . . . . . . . .    56
      (_f_) Systematic program of work . . . . . . . . . . . . .    57
      (_g_) Cultivation of concentration . . . . . . . . . . . .    57
      (_h_) Applying what is learned . . . . . . . . . . . . . .    58
      (_i_) Avoidance of indifference  . . . . . . . . . . . . .    58
      (_j_) Thorough knowledge of a few books  . . . . . . . . .    58
      (_k_) List of references should be made  . . . . . . . . .    59
      (_l_) Frequent reviews desirable . . . . . . . . . . . . .    59
      (_m_) Regular times for recreative study . . . . . . . . .    60
      (_n_) Physical exercise essential  . . . . . . . . . . . .    60

SUGGESTIONS TO TEACHERS  . . . . . . . . . . . . . . . . . . . .    61

          IMPORTANCE OF REFUSING TO BE DISCOURAGED,
            AND OF SEEKING THE WORK ONE CAN DO BEST  . . . . . .    63

REFERENCES . . . . . . . . . . . . . . . . . . . . . . . . . . .    65


한글 판 마지막 부분을 참고해 짧게 정리하면,


올바른 마음가짐,

읽은 것을 이해하기

체계성

자주성

더하기 "올바른 공부 습관과 방법"에 대한 정리가 이 책이다.


주저리 주저리 내가 느낀 소감을 적어봄

_______

이 책을 읽는 것으로 황농문님이 출연한 몰입관련 TV 프로그램, 저서 공부하는 힘, 그리고 작심이란 책이 같은 계통이라 정리하려는 생각도 있었다. 갑자기 논리내공,논리의 기술이란 두 권도 떠오른다. 어쨌든 일독은 해야지!

 

정확히 방법론을 읽는다는 건 저자가 제시한 방법을 정확히 이해하고 실천해보는 것이 독후감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그것때문에 찔끔찔 읽었더니만 책을 만진 기억은 있는데, 내용이 가물가물해지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만들어지더라! 그렇기에 어느정도 정리해두고 다시금 생각날때 다시 잡는 것이 낫다고 판단했다.

 

언제나 느끼는 거지만 지하철에서 잠시 잠시 이런 책을 읽는 건 정말 좋은 것 같다. 하지만 난 22인치 모니터를 세로로 구성해 읽는게 아주 편하고 좋다. 가독성 짱!

 

내용은 공부에 관한 전반적인 접점을 어떻게 가져가야할지, 그리고 방법을 간단히 적고 있다. 내용 자체가 아주 단언적이라 뭐라 비평하기도 무엇하다. 하지만,  저자의 입장 1917년 삼일운동 발발 2년 전에 저자는 이런 글을 쓸 여유가 있었다는 것. 어쩌면 조선시대 학자들도 이정도는 쓸 수 있었는데, 기억나는 건 정약용 씨 저서 중 번역된 일부의 글을 읽었지만서도... 내용을 폄훼하기 위해 적는게 아니라 이 책 자체도 비판적 시각으로 읽어야 함을 이야기 하고 싶어서...

 

각설하고 겸손하게 일독하고 정리완료. 추천한 황농문 님의 [공부하는 힘]을 정리해야지!

 

_______

책에서 열린 마음을 가져라. 라는 꼭지를 보면 과학적 태도에 관해 이야기 하고 있다. 맞다. 김어준의 KFC에서 세월호 관련 의혹제기는 음모론이 아니라 과학적 태도를 가지고 이야기 하는 것임을 이 책이 자세히 설명한다. 검찰이나 변호사들이 이런 과학적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 의심스럽다.

** 과학적 태도란 문제를 분명하게 재구성하고, 관련 있는 사실을 수집한 다음, 수집한 사실로부터 논리적 결론을 이끌어 내는 것. (epub 영어판에선 Spencer: The Coming Slavery 출처더라!)

 

 

_______

이런 책은 어찌보면 유교시대의 필독서 같은 향기가 있는 것 같다. 뭐 이것 또한 자만인 이유는 한글도 된 소학이나 대학을 완독하지 않은 입장에서 비유하고 있어서다. 하지만, 느낌을 적었다고 밝히면 지우지 않아도 될 것 같은... 자만을 경계해야지!!

** 이 책에서 언급된 책도 읽고 싶은데... 나중에 정리해봐야지!

 

 

참고]

종이책이 문고판이라 오히려 이렇게 보는게 훨씬 편하다. 물론 휴대성을 비교하면 또 달라지겠지만.

** 교육과 훈련의 궁극적인 목표는 다양한 종류의 능력이 제대로 발전하도록 돕는 것이다- 리처드 멀캐스터

** "For the end of education and training is to help nature to her perfection in the complete development of all the various powers."—Richard Mulcaster, 1522-1611.


교육이란 단지 기회일 뿐 그 이상은 아니다. 교육이 성공이나 행복, 만족 또는 부를 보장해 주지는 않는다로 시작하는 책이 신뢰가 없다면 어떤 책이 신뢰가 가겠나!?




특징]

다른 공부 관련 책과  다른 건 논리학의 중요성을 언급했다는 점이다. 질러 놓은 완독 못한 [논리 내공]과 [논리의 기술] 이번에 일독해야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