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o@fEELING

괴짜 경제학 - 아이디어가 중요!! 본문

感 Book

괴짜 경제학 - 아이디어가 중요!!

1incompany 2013. 10. 9. 23:52

 

93분 40초 영화 - 영어한글 통합자막 연결 (720p. BlueRay.X264 영상)

 Freakonomics.2010.720p.BluRay.x264.THUGLiNE.smi

_______

 

책이 아닌 영상만 보고 이렇게 정리하는게 아쉽지만, 읽을 여유가 없고, 영상으로도 충분하다 싶다. 물론 책 전체 내용을 이야기 하는 것 같진 않다. 검색해보니 괴짜 경제학 출간 후 '슈퍼 괴짜 경제학'도 출간되었으니...

 

[내용 요약]- 그래도 직접 영상을 보는게 가장 좋겠지만,

영상은 스티븐 레빗Steven D. Levitt 과 스테판 드버너Stephen J. Dubner 가 대화면서 ... 설명하는 방식! 인터뷰와 데이터를 이해가 쉬운 영상으로 잘 보여주는 듯.

 

1. Introduction And Transitional 부동산 집 판매에 관한 예로 시작한다.

- 집판매상의 전문성에 경도된 집판매자... -.-

2. parenting 육아 - 아이들 경험시키는 것이 무소용하단 이야기와 더불어 몇가지 이야기 하던데...

3. A roshanda by any other name 아이 이름짓기 ... 동양 사주명리학이 있다는 걸 알까?

- 흑인과 백인의 정체성과 연결된 이름 짓기 현상은 흥미롭긴 했다.

4. cheating  선생님의 부정

- 미국은 학생의 점수가 높아지면 인센티브를 받는 구조인 것 같다. 그래서 아이들이 답을 적어두지 않은 OMR 카드를 기입해 아이들 점수를 올려 급여를 더 받기도 하는 것 같다. (미국만 해당되는 상황인지, 대한민국도 그런지는 잘 모르겠다.)

5. Pure corruption 스모 비리에 대한 이야기.

- 이야기는 김용철변호사의 내보고발로 삼성 고발한 사건과 연관지어 생각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일본의 다라쿠(부패)를  콘란(혼란)이란 단어로 바꾸고, 미국 뉴욕타임즈의 미국인 관련기사에선 고문이란 단어를 사용하지 않지만 다른 나라에서 미국인이 당할 때는 고문이란 단어를 사용한다고 한다.

6. It's not always a wonderful life 범죄율이 내려간 이유를 따져보니 거의 절반의 영향력은 낙태가능법안이 발효 후라는 결과를 이야기 한다. 유리창 법칙과 연결해보면서 원인과 결과를 제대로 연결짓기가 정말 중요하단 사실을 다시금 인지했다.

7. can you bribe a 9th grader to succeed? 청소년의 반항기와 9학년 졸업을 시키기 위해 점수를 올리면 돈을 주는 구조.. 보상의 구조를 만들어 설명해본다. 점수를 올려 500달러를 받은 학생과 그것을 아예 포기한 학생 두명을 다보여주긴 하지만 결과적으로 전체 통계에선 아이들 점수가 30-35% 정도 상승했다고 나왔다. 아래 괴짜 경제학 사이트에선 더 많은 정보가 있더라!

- 보상의 정직성과 더 적은 금액을 이용하여 알려줄 수 있게 유치원에 적용해보려고 한다는 영상을 봤음

 

=> 경제학을 단순히 현상 분석(결과 끼워 맞추기)이나 수익증대(이익산출)를 위한 학문이 아니라, 개개인의 실생활과 연결해 원인과 결과를 제대로 연결해보면 자신의 삶과도 아주 밀접해진다는 이야기가 괴짜 경제학이 주는 메세지가 아닐까!


대본으로 나눈 화면 목차(?)


 

_______

Freakonomics trailer (2분32초) - 본 동영상은 93분짜리

 

아래 소개한 사이트에 가면 시청 가능. 위 자막 파일과 관련해 검색하면 동영상도 구할 수 있을 듯... 저작권 때문에... (리딩 훈련용으로 받아두었는데, 이제서야 보고,읽었음. 영어보단 한글을 열심히 읽었다는게 솔직한 표현 *_* 넘 솔직한가요?)

 

http://freakonomics.com 사이트 바로 가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