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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 드러커의 리더십 - 좋은 요약

1incompany 2015. 11. 8. 15:32

20대부터 쉽게 배우는 피터 드러커의 리더십(2015/11/08)

후지야 신지 지음/ 손혜진 옮김 | 골든북미디어 | 초판 1쇄 2012. 11.23


프로그래머의 리더십을 읽고나서 잡았다. 드러커씨가 그래도 추상화(학문化)는 잘 시켜뒀을테니, 뭐 학문으로 접근하는 건 엔지니어가 아니다. 실용주의pragmatisim 적이어야 하는데... 이렇게 나는 글러 먹었다! 다행한 건 220여 페이지란 것.


경영은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행동하는 것이다.

리더십이란 구성원들의 눈높이를 향상시키고 성과 기준을 높여, 일반적인 제약을 뛰어넘는 것이다.

- 경영의 실제 중에서 있는 글을 후지야 신지씨 나름으로 번역해 앞 부분에 배치해뒀는데, 간단 명료하게 이해되어 아주 좋다!


읽다보니 로직을 세우고 코딩하는 프로그래머 대상 책인가 했다. 하하. 목수 눈엔 모든 게 못으로 보인다던데... "리더는 직위가 아닌 역할 이라는 사실을 몸소 실천한 것이다.-13" => 이래서 드러커 씨가 아직도 언급되고 많은 사람들이 그의 저서를 읽는 것 아닐까!


누구나 리더가 될 수 있다. (6)

훌륭한 리더들이 반드시 실천하는 습관(12)

기회를 포착하는 리더들의 발상법 (5)

리더에게 꼭 필요한 의사 결정 능력(7)

정보화가 리더의 업무를 변화시킨다(6)

지식 노동자의 강점을 활용한다(6)


이렇게 6장 42글 로 되어 있다. 공자의 논어를 요약 하지 못하 듯. 이 책도 그런 것 같다. 그때 그때 연결하고,읽고, 아이디어 얻고 실천하고, 평가하고 다시 시작하고 그래야 되는게 아닐까! 읽고나니 난 리더는 아니었당 *_* 믿을 수 있는 팔로워였을까!


줄긋기

드러커는 리더십 '뒤따르는 사람이 있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그러나 추종자가 있다는 사실만으로 리더가 된다면 히틀러나 마오 쩌둥과 같은 독재자와 구별될 수 없다. 따라서 드러커는 "리더는 무엇보다 올바른 목적을 지녀야 한다."고 말한다. -43


드러커는 "(1)목표, (2)예상되는 제약 조건, (3)중간 방향 수정, (4)점검 시점, (5)시간 분배 등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말한다. 즉, 액션 플랜을 만드는 것이다.-65


당신은 자신의 사고 및 행동을 기회에 집중시키는가? 아니면 문제에 집중시키는가? -76 => 불평불만만 하면 안돼!


회의에서 결정된 내용은 반드시 실행에 옮긴다.-80 => 쉽지만 지키기 어려운 것


경영은 무엇보다 실천이 중요하다. 드러커는 "올바른 결정을 내린 후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다소 빗나간 결정이라도 확실히 실행하는 것이 성과를 올릴 가능성이 크다"라고 말한다. -82 => 우띠 4대강 만 생각하면 복지부동의 공무원과 MB의 한탕으로만 보이는데... 가뭄온다며 잘했단 쉴드가 쳐지고 있는... 역사 교과서가 중요한 이유를 이번 사태를 통해 제대로 깨닫고 있다. 그러고 보니 92페이지에 "도덕성이 결여된 리더는 지속적인 성과를 올릴 수 없다"로 정확히 정리한다. 자기 살집을 아들이 띵땅치는 MB였지! 그래 놓고 몰랐다고 뻥, 거기다 그 형은 나이 먹어 불구속이란다! 띠바.


리더는 '전체 최적'의 시각을 지닌다. - 87 => 내쉬의 균형이론인가?


언행의 불일치가 부하 직원의 동기를 꺾는다.-95

작은 아이디어라도 확실히 실현시키는 것이 리더의 임무이다-102


지식 농동자는 회사보다 자신의 전문 분야를 중시한다.-169

관리자로서의 경험은 쌓을 수 없어도 리더로서의 경험은 충분히 쌓을 수 있을 것이다.-170

드러커는 "리더가 하는 역할의 본질은 생각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당신은 생각하는 것을 업무의 중심에 두는가?-182

지식 노동자의 큰 특징은 직접 하지 않으면 직성이 안 풀린다는 점이다.-193


지식 노동자로서는 아무리 뛰어나다 해도 이들이 다재다능한 비즈니스맨으로 변하는 일은 없기 때문이다.-201 => 지식 노동자 =/= 비즈니스맨

예를 들어, 많은 시스템  소프트웨어 회사의 사장들은 소프트웨어 개발 담당자에게 영업 사업 역할까지 요구한다. 그러나 이런 방법으로 성공한 회사는 거의 없다. 그들의 전문 분야는 영업이 아니기 때문이다.-202


회사의 목적을 공유한다. -> 지식 노동자가 알고 싶어 해서가 아니라, 그들이 회사의 목적, 방침, 전략, 계획을 아는 것이 리더인 당신에게 이득이 되기 때문이다.-202


육체노동자 및 기능인이 생산하는 부가가치로는 앞으로의 고령화 사회를 지탱할 수 없으며 경쟁 사회에서 살아 남을 수 없다.-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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