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o@fEELING

워드프레스 가이드 북 - 첫 입문과 철학을 배울 수 있는 책 본문

感 Book

워드프레스 가이드 북 - 첫 입문과 철학을 배울 수 있는 책

1incompany 2013. 11. 24. 14:55

워드프레스 가이드 북 (2013/11/24)

김대중 지음 | 제이펍 | 2012.11.19 초판1쇄

 

* 장점

- 편집좋다.

- 구성(목차)이 좋다. 요샌 부족하다 싶은 부분은 검색해서 재이해하면 되니까!

 

* 구입 추천하겠는가?

- 두꺼운 책들이 나오고 있다...

- 나 같은 컴퓨터 숙련공과 함께 하루 5시간 정도 투자해 실습하면서 제대로 된 관觀을 잡기 위한 책으로는 추천. 하지만 혼자 읽고 이 책의 가치를 느끼기는 힘들지도... ..., 워드프레스를 한번이라도 설치해본 사람에겐 불필요하다 느낄 수 있는 부분이 많기도 하겠지만.

 

_______

컬러판, 아주 잘된 편집으로 워드프레스에 대한 전체적인 철학을 알게 해준다. 컴퓨터 숙련공이라 구입하지 않고 빌려 읽었다.  90%이상 아는 내용을 구입하긴 좀 그렇지 않은가? 그래도 읽고 추천하는 건 정말 좋은 책이기에... ...

 

다만, 초보자에게 워드프레스가 어떤 시스템인지, 회사 임원이라면 회사 웹 구축 전 전체 흐름 파악하는 강사와 함께 1일자리 컨퍼런스로 알맞은 책이다 싶다. (연락주시면 정말 제대로 알려드리고 싶다. 이 책을 구매하고 메일 주시라... 준비물 노트북과 5시간 정도시간, 그리고 제겐 한끼 식사를 대접해주신다면 실습으로 보여드리고 싶다)

 

아쉬운건 워드프레스가 좋은 CMS란 사실은 인정하지만, 우리나라에서 SEO 관점과 더불어 잘 활용되고 있는지는 자신하지 못하겠더라! 이분야에서 일하지 않으니 *_*  네이버와 다음의 검색시장에선 ... 하지만 모바일에선 구글을 통한 검색으로 유입되는 트래픽이 많아졌다면(안드로이드 폰이 우리나라 시장에 많아졌다니까...) 기대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 효과를 말이 아닌 구글 분석 서비스 등을 이용해 상세하진 못해도 트래픽,방문 통계로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좋은 장점을 가진 것으로 본다. 개발하려고 해봐!! 엄청난 비용이...

 

좀더 상세히 책 내용에 대해 적어보면,

플러그인 소개하는게 아니라, 대표적인 플러그인을 적용,사용하는 법을 보여주는게 마음에 쏙! 개발자와 사용자의 경계를 제대로 잘 잡은 것. 개발자라면 이런 류의 서비스를 개발,제공할 수 있음을 알 수 있고, 사용자로선 이런 방식하면 개발 비용 산정이 쉬워질 수 있음을 알 수 있고, 자신만의 서비스 요구를 개발자에게 정확히 전달 할 수 있는 범위를 이 책을 읽음으로 알 수 있겠다.

 

p105에서 워드프레스 백업관련 파일소개 처럼 입문서 임에도 기본에 충실한 내용이 잘짜여진 편집과 함께 되어 있다. 그것도 컬러로!

 

* 책 후기를 통해 여러분에게 알려주고 싶은 워드프레스의 기본 용어

- page: 카테고리에 속하지 않은 독립적 컨텐츠

- post: 카테고리에 포함되는 작은 컨텐츠

= 무언가를 배울때 용어 정의define를 제대로 해야 한다. 워드프레스에서 사용되는 개념이니... 웹 세계 전체로 확대해석하진 말아야 겠지! 물론, 전체가 함께 이 용어를 사용해서 전체 통합이 이뤄진다면 그럴 수도 있겠지만!

 

* 이런 책들이 잘 판매되는지팔리는지 궁금했다. 워드프레스를 가지고 비즈니스를 할 수 있을까? 의문이 생겼는데, 이런 책이 출판되고, 저자가 컨설턴트 서비스를 하고 있는 것을 보면 나름 한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것 같다. 웹사이트 구축은 사이트 기획이 담당하는 곳이니 제법 큰 시장일 수 있는데, 요샌 페이스북이 다 잡아 먹어 이런 시장도 줄어들고 있단 생각이 들었다. 너무 비관적인가! *_*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