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o@fEELING

스프링 부트와 AWS로 혼자 구현하는 웹 서비스 본문

感 Book

스프링 부트와 AWS로 혼자 구현하는 웹 서비스

1incompany 2021. 2. 10. 16:16

2021년10월 현재, 따라하기식 참고는 못할 것이다!  컬러판이라 보기에 편했고, 스프링부트 사이트로 갈 생각을 못하고 한글 자료 찾기에 바로 적용했던 것 같은데, 조금만 깊은 무엇을 찾으려 하면 없긴 했다. 그래서 아쉬운 마음에 박한 후기를 쓴 것 같은데, 책값이 아깝다기 보다 종이로 된 책의 아쉬움으로 ... ... / 오히려 이 책을 구입하기 보다 아래 있는 저자 블로그를 보는 것을 추천해봄. (현재는 스프링 부트 프젝을 하지 않아 찾아가 갱신부분을 확인하지는 않았음)

 

스프링 부트와 AWS로 혼자 구현하는 웹 서비스

초판1쇄 2019.11.29 3쇄 2020.1.3 이동욱 지음/ 프리렉

 

정말 겉핥기다. www.spring.io Quickstart와 Guides가 더 낫다! 이런 박한 평가를 한 이유(현재 버전은 2.4.2 이고, github 에 가보니 이 책은 5쇄까지 나왔고, 2.2.2 까지만 지원. gradle(현재 6.8.2)의 급속한 업글)는 빠른 버전 업으로 인해 책 내용 대부분이 무쓸모다. 바로 실행도 못해보는 소스를 입문자가 따라하기는 버겁기 때문이기도 하고... spring security 언급돼 있어 보니, 2.4.2에서 보면 몰라도 될 것들이.

 

이처럼 변화무쌍한 스프링 부트 2는 스프링이 살아남고자하는 개발자들의 요구에 의해 만들어졌고 현재도 계속 변하고 있다. python 서버(장고나 플라스크 등)로 만드는게 쉽고 직관적이기까지 하다고 주장하고 있어서, rfc도 언급없는 ... 구동을 믿고, 구현부만 알면 된다는 착각(?)에 갈팡질팡 중. 쌓다쌓다 보면 흔들리지 않겠지!

 

이 책을 통해 Intellij IDEA 를 알게 된 것과 Toolbox(현재 한글버전출시)를 이용하게 된 것 말고는 ... 아흐. 구글 검색으로 따라한 여러 블로그가 프젝 구현엔 훨씬 낫더라. 물론 spring 기본은 갖추고 있어야...

 

이 책 장점:

qr코드 표시. 폰으로 열고 pc에서 연동해 보면 타이핑 수고는 생략 할 수 있음!

 

젯브레인 한국 사용자 모임 http://bit.ly/2zSt3ie 

 

JetBrains Korea User Group

 

www.facebook.com

책에 있는 저자 블로그 카테고리를 경로로 만들어두고 책에서도 언급했던데 이젠 nothing.  http://bit.ly/2OF8w8Y 여기로->jojoldu.tistory.com/ 여기서 ide 카테고리를 보면 될듯.

 

기억보단 기록을

Java 백엔드, AWS 기술을 익히고 공유합니다.

jojoldu.tistory.com

책 소스 http://bit.ly/fr-springboot

 

jojoldu/freelec-springboot2-webservice

Contribute to jojoldu/freelec-springboot2-webservice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make, ant, maven, gradle 이해하는 것이 충분조건 일지도?!

 

책 예제를 실행하면 gradle 이전 버전으로 세팅하고 build.gradle를 이전 버전으로 하면 되겠다만, 실행(?) 해봐야 된다는 고정 관념을 벗어 던지고, 허세지만 코드 참고해, 직접 spring boot 2.4.2 로 적용 해보는 걸 추천. 나 왜 이렇게 시니컬하지^^;

 

시도 안하려다 github 에서 소스 내려받아 실행시켰는데 이런 users/사용자계정/.jdks 에 Corretto가 딱 설치됨. 아흐. jdk_1.8.0_282 그리고 run 하니, 세팅 해야 될게 좀 있는 듯.  예제도 한번 볼까?!

2021-02-13 01:03:41.781 ERROR 34324 --- [  main] o.s.b.d.LoggingFailureAnalysisReporter   : 

***************************
APPLICATION FAILED TO START
***************************  

책소감.

이 책이 없었다면, 그냥 인터넷과 spring.io로 시작했을테고 그러면 좀더 빨리 프젝에 적용했겠지! 변화무쌍한 스프링 부트는 책 보단 그때 그때 적용하며 남긴 블로그 글이 도움이 많이 될 듯. 거기에 spring에 적응하면서^^'

 

You can go www.spring.io  

 

Spring makes Java simple.

Level up your Java code and explore what Spring can do for you.

spring.io

chap1에서 Intellij IDEA 에서 github.com와 연동하는 것과 git 에서 .ignore 파일이 가지는 의미는 뻔한데, 하튼 그렇게 plugin 추가하는 방법 설명.

-> github.com 에서 project을 만들고 clone하면서 IDEA와 연동하는 데, 이 책 보는대로 github 계정을 만들어 share project on Github로 계정을 만들어 하니, local git을 이용하지도 않았는데, 바로 커밋되어 버리는 군! 아흐. 이러니 처음에 헷갈리는 거지. local git 과 github와 연동.

 

chap2 controllerTest에서 값 받는 것만 테스트코드로 보여주는 것으로 끝.

 

chap3 jpa 사용. sql을 아는데 jpa로 가는게 이익일까? jpa 학습해보니 별거 없다. jpa만 개발한 세대, 나 처럼 sql도 알고 jpa도 배워 하면, 결국은 문제해결은 jpa와 sql을 다 알고있는 고참만 해결해야하는지. 아흐. jpa만 사용해서 통계화면이나 복잡한 비즈니스 로직을 어떻게 해결할지. stored procedure로 된 비즈니스 로직을 jpa로 전환하면 성능은 안정적이려나... 이런 이런 ... 내가 그런 프젝을 안가면 되지!

 

chap4 생략.

 

chap5 스프링 시큐리티 보단 oauth2를 1.x 에서 2.x로 적용이 많이 달라졌다는 부분.

 

AWS에 관해서는 새로울 것 없는... aws의 ec2와 rds는 linux 한번 설치해본 사람이라면 한번 따라해보기 하면 쉽게 되는데, 오히려 위에도 언급했다시피, aws kit plugin 도움을 줬다면 좋았겠다.

 

10장에 nginx와 톰캣 연동은 음... 톰캣도 9.x인데 static 자료도 잘 보여주는데 왜 연동해야 되는지도 개인적으로 의문!

 

깊이와 따라하기의 절묘한 조화는 없었다. 뭐 소스 따라하면 되니까! 그런 면에선 향단코드에서 나온 전자책이 훨씬 낫다. 소스 중복이 많았지만 종이를 사용하지 않았으니까! 훨씬 나은 책이다.  그런면에서 github으로 소스 공개를 하고 있으니 이 책도 나쁘다고 볼 순 없을지도! 다만 현재의 spring boot 는 spring 기반으로 따라하기로 익히면 되는 경우가 많다. 거기에 auto configuration/setting 되는 부분에 application.yml과 연동하며... 그러면 대부분이 다 해결됨.

 

연결] 그런 면에서 Do It! 시리즈도 괜찮은 것 같고. 이 책 저자의 블로그는 계속 업데이트가 되는 것 같은데 약간 붕떤 느낌의 글이 많다는 느낌을 받는 건, 왜지?!

운영서버에 jdk를 설치할 필요는 없다. jre만 설치하고 운영하면 되는게 맞지 않을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