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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장인정신 - 그땐 장인이 되고 싶었다!

1incompany 2021. 3. 9. 17:22

2002년12월31일 작성/이동

 

소프트웨어 장인정신 (2002/12/31)
Pete McBreen저/강경인역|피어슨에듀케이션코리아|2002년12월|ISBN894507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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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12/31)

몰랐던 것에 대해 먼저간 사람으로서 명쾌하게 재미나게 쓴 책. 대학 4학년 때 SE 배우며 궁금했던 것을 해결해 주었다. 또한, windows 2000 배포(100대에 인스톨) 같은 세미나 역시 책을 읽고 나서야 고민했던 부분을 해결 할수 있었다.

이 책에서 소프트웨어공학SE이란 것은 70년대의 대형 프로젝트를 의미한다고 정의. 개발 프로세스도 그런 관점에서 이해해야 한다는데, 이 책은 한사람의 프로그래머로서 개발에 관해 이야기 한다. 도제방식으로 만들어 진다는 말에 xp와도 연관이 있을수도!

구입하지 않고 서서 전부 읽었던 기억이다. 다시금 정리하면서 생각해보니 ... 다시 한번 읽어볼 책이었는데 왜 잊었는지... 다시 한번 읽고 싶은데, 발견 못함. 돈이 부족할 때는 아닌 것 같은데 왜 구입하지 않았는지 기억에 없다.

줄긋기
장인 기술의 완성은 그 장인기술을 전수할 책임을 내포한다.-p.86

차례
제 I 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이란?
1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의 이해
2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에 관한 문제
3 소프트웨어 개발의 이해
4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보다 더 좋은 비유를 발견하는 것

제 II 부 소프트웨어 장인정신
5 사람을 소프트웨어 개발에 다시 참여시키는 것
6 장인정신은 자격증을 받는 것과는 반대의 개념이다

제 III 부 소프트웨어 장인정신의 함축된 의미
7 장인정신이 시스템의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8 고객과 장인과의 관계
9 장인을 관리하는 것
10 소프트웨어 장인이 되는 것
11 장인기술을 마스터하는 것
12 도제 개발자
13 중간 장인 개발자

제 IV 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의 재평가
14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프로젝트
15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비유의 위험
16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으로부터 배우는 것

제 V 부 월요일 아침에 해야 하는 것
17 경험 ― 프로젝트 성공의 최상의 지표
18 테스트와 유지보수를 위한 디자인
19 끊임없는 배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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