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o@fEELING

MBC 생명연장의 꿈, 텔로미어 본문

感 Book

MBC 생명연장의 꿈, 텔로미어

1incompany 2015. 11. 26. 22:36

MBC다큐스페셜 생명연장의 꿈, 텔로미어

2015. 10. 19 방송


한시간 정도 볼 시간이 없으신 분을 위해 5분 요약화면으로 이해하시면 되겠구요! 또 보신 분(제 경우)은 짧게 되새김을 통해 지혜로 변경해보는 것도 필요치 않을까 싶어서 만들었습니다.(아래 글을 읽고 움직이는 GIF를 보시면 단번에 이해가 되실 것으로 ^^;)


텔로미어 (클릭) 를 읽었기 때문에 알고 있었는데, MBC 다큐에서 방송한 것을 뒤늦게 보고 정리했다. (방영일까지의 연구 결과를 언급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텔로미어를 발견(2009, 엘리자베스 블랙번은 노벨 생리의학상)했고, 텔로미어의 길이가 짧아지는 것이 노화와 관련돼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효소를 통해 텔로미어의 길이를 늘일 수 있다! (단 암 발생도 함께 늘어날 수 있음)


어네스틴 쉐퍼드 79세 현역 보디빌더 할머니(기네스북 등록)를 통해 노화를 막을 수 있는 아이디어를 이야기 한다. 근육운동, 유산소 운동, 단백질 위주의 소식, 장수 유전자!를 가진 분. (운동을 56세에 시작해서 현재도 아침에 16km를 달리고, 근육운동을 한다는데...대단대단!!)


이건 필요가 없는 화면 같은데, 스트레스 많이 받는 분과 적게 받는 분의 텔로미어 길이를 측정해보니 태어난 나이와 비교해 정확히 일치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텔로미어 길이 검사비가 비싼 것으로 아는데, 거기에 대한 언급도 없고, 국내가 아닌 것 같은 생각이 드는데, 프로그램 종반에 등장하는 달리기 하시는 분의 텔로미어 길이 검사는 국내인 것 같기도 하고 그랬다. 돈 많은 사람에게 의료 정보를 주는 다큐멘터리로 느껴졌다!)


빌 앤드루스(64세) 분자생물학자의 텔로머레이스(효소)를 발견해서 연구중인 것을 보여준다.


2011년 론 델피노 하버드대 의학대학 교수가 쥐를 노화시켰다가 텔로머라아제를 투입해 텔로미어 길이를 늘인 실험을 통해 가능성이 입증되었단다. 그때 뇌의 크기도 회복된 결과는 신기했다! 텔로미어 길이를 임의로 늘일 수 있다는 것이 증명된 실험.


빌은 일란성쌍둥이로 형과의 차이를 보여주며, 다시 한번 노화를 늦추는(?) 방법을 제시한다.


장수 방법으로 소식, 충분한 수면, 스트레스 해소, 보충제 섭취, 지구력 운동 등으로 텔로미어 길이를 늘일 수있다고 정리! 지구력 운동이 좋다는 것을 울트라 마라토너(100km) 길이와 일반인 길이 비교를 통해 알려줌 (텔로미어 길이 재는 비용이 비싼데, 통계에 쓰일 정도의 대조군이 있었는지 등등 이런 의심이 생기긴 했다. 부언하면, 자신의 나이와 나이별 텔로미어 길이 평균 데이터는 어떻게 냈을까! 그것을 의심하는 건 당연한것 아닌가! 싶다)


노화가 특정한 질병일수도 있다는 생각은 ㅋ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위대한 기업(?) 목표같이 느껴지기도 한다. 믹(MYC) 유전자를 제거한 쥐의 새끼를 일반 정상쥐와 비교해 보니 몸은 작으나 장수가 가능했다는 실험을 보여준다.


헨렌 블라우 스탠퍼드 미생물학 여교수 텔로머레이스(효소)를 배양하니 암발생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려준다. 임상실험은 아직 하지 않은 상황이다. (현재 연구가 여기까지 진행된 듯)


그렇게 인간 수명을 150까지 연장할 수 있지 않을까

다음 내용이 놀라웠다.


수술하기 힘든 수술부위에 주사기를 갖다꽂고 아르곤가스를 투입해, 영하40도로 얼려 해당 암세포를 없애는 냉동수술을 보여준다. (국내수술)


냉동으로 사람을 보관하는 미국 재단을 보여주고, 그중에 목만 저장한 태국인을 찾아가 보니, 세포로 자식을 살리기 위해 자식을 냉동시켰던 만화 같은 이야기를 알 수 있었습니다.

다시 정리! 텔로미어를 아셨다면 그것으로 만족.  텔로미어(telomere) 는 한글로 말단소립이라고 번역합니다. 그리스어로 '끝'을 의미하는 telos 와 '부위'를 의미하는 meros의 합성어입니다. 그렇게 텔로미어에 대한 부분만 다시 올렸습니다.

** 그러고 보니 노벨상 수상자는 3명인데 영상에선 한명만 나오네요!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_______
좀더 깊이 들어가보면, 깊다는게 좋다는 의미가 아니라 보여주는 영상에서 한발짝 더 나아가보자는 생각으로 ... 진행해보니... 훨씬 많은 좋은 내용을 알 수 있더군요! 인터넷 검색해보니 나름 전문가분들(의사)이 올려놓으신 자료를 보면서

왜 고등학교때 생물을 싫어했을까요? ^^;


텔로미어 길이 단위는 어느 정도가 되는지 알고 싶어졌습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그룹과 긍정적인 그룹의 텔로미어 길이를 조사했단다. 여기서 웃기는데 우리나라 사람 텔로미어 데이터가 어느 정도 구축이 되어있어야 나이에 비해 길이를 짧다 길다고 어떻게 비교하는가! ( 길이 단위 정도는 나와주면 좋을텐데... 이런 디테일이 없는건 분명 텔로미어 길이 측정 관련 특허가 미국에게 있어 그런것은 아닐까?)

검색해보니 이런 연구가 진행된 논문은 있는 듯... http://goo.gl/KksoHg


DNA 크기와 비슷하겠죠? 그렇다면 줄어진 텔로미어 길이를 확인 못하면... 이처럼 과학이 많이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생각해냈습니다. 현미경 등등의 발명과 개량이 없었다면 ... 이런 발견을 할 수 없을 것 같네요! 그렇게 생각해보니 대단한 발견이기도 하지만, ... 누구나 그 분야에서 관심갖고 노력하면 얻을 수 있는... 그런데 여기서 먼저 출발한 나라를 따라 잡는게 정말 힘들 것 같단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구글을 따라잡지 못하는 컴퓨터 전공자로서 말이죠 *_* 우리 컴기술을 폄훼하려는게 아니라 엔진을 만들지 않고 조립만 가르치는 현실이... 모든 분야가 가치있는 것은 맞지만 생존하고 ...

마지막 움직이는 gif를 보면 세포 분열이 모티브였거던요! 네네 남이 하면 쉽게 보이고, 자신이 하면 어렵게 생각되는게 인지상정인 것 같습니다. 좀더 겸손하자는 말이 이런 경우에서 나오는 말이란 것을 다시금 알게 됩니다. 그렇기에 의문을 가지고 (바보 같은 의문은 없습니다. 솔직히 그렇게 믿고 싶은 것입니다...


텔로미어 길이 측정 비용을 알고 싶습니다.

비용도 말해주면 좋을텐데 거기에 대해 언급이 없는게 아쉽다.

** 네이버에 검색해보니 검색이 되어 연결해봅니다.


http://blog.naver.com/tarnono/220520080174

상업적 관련은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이 다큐를 보고 진짜 지혜로운 사람이 되는건 푹빠져보는 것 좋을 것 같아서 연결했습니다! 영어를 배울때 문법이나 배우는 방법에만 몰두해 정말 영어하는 사람과 어울리려야 되는 것을 몰랐던 옛날이 떠올라 연결해본 겁니다. 경제적 여유가 되시는 분은 한발짝 더 앞으로 나가보시길...(앗참 2015-10-26 작성일입니다)


** 병원이름은 같지만, 제니스치과 운영하시는 분은 검색의 묘리를 터득하셔서 이렇게 좋은 정보를 올려두고 계셨습니다. 한번 보세요.(2015-8-21 작성일입니다)

http://blog.naver.com/zenithhd/22045812639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