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o@fEELING

MBC 불만제로UP 금니,평수 - 알기(금니의금함량,집!꼭실측과등기부) 본문

感 Book

MBC 불만제로UP 금니,평수 - 알기(금니의금함량,집!꼭실측과등기부)

1incompany 2013. 10. 31. 10:52

금니를 해야 할 상황이 생겼는데, 금액이 하나에 50만원, 그렇게 2개를 해야 되는데... 고민 중에 운좋게, 아니면 찜찜하게 이 방송을 보게 되었다. 명확히 해야할 부분이 아직도 두리뭉실하게 진행되고 있다는게 정말 아쉽다. 우리나라가 상식이 통하는 사회가 되느냐 마느냐도 이런 것과 연결되어 있지! 어제 지방 보궐 선거 결과(암울)보다 더 중요한 것이 이런 것이다 싶다.


1. 번쩍번쩍 '금니'의 불편한 진실

금니의 금 함량이 중요.



금니를 했는데, 실제 금의 함량이 2%도 안되는 경우도 있었다. 이 경우야 정말 드문 경우겠지만... 금니 한 곳을 발치하거나 다시 금니를 할 때 이전 금니를 팔게 될 때 알게 되는 상황이다. 예전 1돈에 5만원 했을 때의 기억과 요샌 금 1돈에 이십만원 정도 하니 이런 것을 이용한 치과의사와 치공사와의 ... 아흐 믿을 사람 없네!!


예전 금니를 버리지 않고 모아둔 주부들의 금니를 녹여 금 함량을 확인하니 금니 46g -> 순금 15g이 나왔더라! 금이 비쌀때 한게 아니라 제법 지난 금니를 가지고 있을 때 한거니까... 지금 금니를 할 경우 금의 함량이 얼마일지... 그런데 치과에 가서 물어보면 모르세로 일관하고 있다. 왜 이런 쪽 관련 법률은 없는거지.. 아흐...



2. 집 주인 울리는 내 집 평수의 비밀

집 평수(구매시 실측 '꼭' 필요)와 등기부 평수 확인 할 것!

전용면적 : 빨간색

공용면적 : 함께 사용하는 공간 노란색

공급면적 : = 전용면적 + 공용면적

서비스면적: = 발코니 청록색


아파트의 면적이 위와 같이 복잡하게 되어 있다. 그런데 요즘 아파트는 서비스 면적을 전용면적과 구분하지 않고 트고 건축하는 곳도 많으니 불란의 소지는 많다. 다세대 주택도 마찬가지다. 방송에선 등기부등본에 있는 면적이 아파트 구매 계약서의 면적과 크게 차이나는 부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안목치수로 면적을 계산하는 경우와 중심치수로 면적을 계산하는 경우 거의 6.7m^2 (2평) 까지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다.

안목치수 : 거주자가 보는 면적 , 중심치수 : 건설업에서 말하는 벽 두께 중간 부분에서 재는 길이..




실제 평수와 등기부 평수가 크게 차이가 나  소유자의 대실망을 주는 사례를 방송했다. 나는야 내집갖기가 요원해서 *_* 하지만 생각해보니 실제 평수가 엄청 작고 그 넓이와 세금 차이가 제법 된다면 세금이라도 적게내는 방안을 연구해보는 건 어떨까 싶기도 한데... 이것 역시 자신이 속아 계약(?) 해 버렸다는 분노와 .. 아흐... 여기까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