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o@fEELING

KBS 파노라마 은퇴 그 후 2부작 - 현실 인식,희망 잡기 물론 아직도 진행 中 본문

感 Book

KBS 파노라마 은퇴 그 후 2부작 - 현실 인식,희망 잡기 물론 아직도 진행 中

1incompany 2013. 11. 19. 23:27
남자니까, 하지만 아직 결혼을 한 나로선 결혼이란 걸 더 못하게 만드는 영상이란 첫 느낌이었다! 그리고 그들의 책임감에... 그렇게 1부보고 병원 다녀와서 저녁해먹으면서 종편 채널을 보면 남편을 흉보는 아주머니 이야기들로 가득차 있다. 시월드라는 단어는 그렇게 통칭해 사용한다. 그렇게 2부를 보니, 다행히 일본 내용이다. 일본인 = 근면 이란 단어인데 여기서 보인 내용은 참 암담하네! 거기엔 종신고용 하면 일본이라 했던 과거의 영화(榮華)가 사라진 것이다. 은퇴는 50대라니... 아직 난 좀 남았나! 하고 안심해야할까!


그러고 보니 생각해보자 십여 년 전 책을 통해 고령화에 대한 이야기를 읽었기에... 그런데, 그후 나는 무얼했는가? 했던가!


KBS 파노라마를 통해 현실인식 말고는 다른 무언가를 기대하기는 힘들다! 하지만 1부의 한국 현상에 출연한 한국의 아버지들에게 '힘'이라 외치고 싶다. 쪽팔림과 쑥스러움을 내려놓고 현실을 받아들이는 것이 시작이라 생각하고 있으니까! 전쟁통에 태어나 힘들었음에도 자녀를 키우고 부모를 모시고, 그러다 이제는 밀려나 힘들어하는 모습에 안타까움이 생기지 않는다면 사람이 아니다. 다만, 20.30대도 힘들고 40대에 미혼인 나는 다른 세대의 고통에 공감할 시간이 있는가? 하는 이기심이 먼저 일어나는건 당연한가?!


예전부터 생각하고 있는 건, '현상'에 분노 보단 인정하고 받아들이는게 내 건강에 좋다는 것! 다만, 연대連帶를 포기하지 말아야겠지만.


패착은 '현상'을 받아들이고 변해야 되는데, 그 '현상'을 분석하려고 했던 것이다. 아무도 분석하지 못하는 것들을... 블랙스완이란 책을 보면서 예측 가능했다면... 그냥 레밍즈게임 http://goo.gl/rIeJ1v 게임의 쥐처럼 되지 않기 위해선 우선 방향을 바꾸고 봐야되는데 앞에 가는 쥐는 분명 그런 이유가 있을거야 하면서 책에서 답을 찾으려고 했다. 적는 사람도 잠시 멈추고 어디로 가는지 확인해보자고 말하는 것일 뿐인데 말이다.

PD 역시 그냥 현상을 보여줄 뿐이고 우리는 그것을 보았으니 마음 다잡고 다른 방향으로 한걸음씩 나가는 것 말고는 뭘 할 수 있겠는가! 그것이 세계화이고 글로벌化란 문구 일뿐이지...


사족을 달면, 아쉬운게 일본을 보고 같은 실수는 안했으면 하는데, 똑같은 실수를 했고, 부동산 거품에, 대기업 집중한 우리나라는... 나를 떠나 생각하면 미국과 경쟁하고 있는 유일한 나라(?)인 대한민국이라고 자부심을 느낄 수 있겠으나, 대기업에서 일하는 사람들도 자신들 스스로를 위기감을 등에 엎고 네가 일해봐라 얼마나 힘든지!?만 이야기 하고 있다. 분명 잘 먹고 잘 살면서도 ...


그런데 아이러니하게 없이 살며 힘들게 사는 사람들이 오히려 대기업에 다니는 사람들을 이해하려 한다. 이해력이 좋은 건 나쁘지 않다. 하지만 그렇다고 우리 주머니는 비어있는데, 대기업에 대해 ... 그들의 가족 중에 대기업 근무자가 그렇게 많은가! 그래놓고 사용자들의 전략인 싸움 붙이기 (현대노조와 국민들과 싸움붙이기)에 바보같이 당하기만 한다. 잘나가는 공무원 등등의 사람들 자제는 삼성에 다닌다는 소릴 듣다보면 이런게 대기업이 사용하는 전술이란 생각 밖에 들지 않는다만... ...


그래, 외면하지 말자! 보기 싫다고 보지 않으면 ... 현 정치처럼 엉망인 채로 퇴보하는 것 말고는 없으니까!



--

미국 주 이름이나 일본 주 이름이나 나는 전혀 새롭다. 혼슈라는 지방이 어딘지... ^^; 이런 정말 상식이 바닥이다. 역사를 배우기 전에 지도보기 부터 가르쳐야 했다.-.-

--


_______

2부 노후난민! 일본, 50대가 흔들린다. 11월15일금요일


하류사회란 책도 읽고 제법 알고 있었지만, 일본에 대해 45분 정도를 깊게 촬영한 프로그램은 이번이 처음이라 그것에 신선(?)했단 느낌을 받은 것 말고는... 뭐, 일본이 변해가는 모습을 보여준다고 좋게(?) 말할 수도 있겠다.


단사리를 보여주는 것으로 ... 이게 옳다 틀리다가 아니라 한 방법을 제시한 것으로 이해해야되겠지! 느낌엔 불교의 '집착'이야기라 싶다!

_______

1부 아버지, 길을 묻다. 11월14일목요일


은퇴한 몇 분의 아버지를 보여준다. 서울 유명 전자공학과를 나오신 분.. 등등 학벌도 높았음에도 ... 55세 은퇴하고 딸 아이의 용돈을 주기 위해서, 아들이 중요해서일까요? 늦게 아들을 낳아 터울이 있는 그런 가정을 보면서 흔한 풍경이라 생각했었다!

하여튼 아버지의 현실을 가족들은 제대로 알아야겠고, 함께 노력해야지!


힘내자는 아버지를 보여주는게 마지막 화면이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