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o@fEELING

4개의 통장 2 - reboot 본문

感 Book

4개의 통장 2 - reboot

1incompany 2013. 10. 14. 13:47

4개의 통장 2 (2013/10/14)

고경호 지음 | 다산북스 | 2012.06.07


읽기보다 드라마가 취미가 되다보니, 쉬운 책을 통해 다시 시작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다 싶어, 거기에 1권이 좋았기에 공인재무설계사 고경호씨의 두번째 책을 잡았다. 사족이지만 재무설계사의 효용은 출시되는 좋은 상품을 소개해주는 것, 그리고 변동될 때마다 알려주고 안내해주면 좋겠다! 난 지인을 믿고 시작했는데... 실망'만' 한가득이라..., 그래도 12년 짜리 연금보험 하나 완료했다는 것에 지족하며.(이건 회사에 방문판매한 삼성보험 아주머니한테 가입한 것)


마흔을 넘기니 

노후에 적은 돈이라도 꾸준히 벌어들일 수 있는 직업을 갖게 된다면 노후자금을 많이 모아두지 못했더라도 바쁘고 즐거운 노후로 보낼 수 있는 것이다-65 

이부분이 가장 크게 와닿는다. 재테크의 핵심은 자기계발이었음으로 모르진 않았고, ... 이것 말고 관심가는 내용은 없었다. 그 까닭은 책의 1/3이  자녀 등록금관련 내용이라서 그렇다. 결혼과 자녀가 없기 때문이다. 아흐.


도표 데이터가 아주 많고 구체적으로 설명해주는게 특징이다.


하지만 나는 읽는 동안 빈부 격차가 벌어지고 있는 현재 진행이 아니라 빈부 격차가 커졌고 고착화된 현실을 인식할 수 있었다. 20-30대중 자신이 부지런하고 저축하면 아파트를 살 수 있다는 꿈을 가진 사람이 있을까? 우리땐 부동산 투자(투기 일지도...)를 통해 혹시 하는 희망을 가진 사람이 제법 되긴 했었다. 내가 너무 부정적인가 -.- 


자녀의 대학등록금 준비내용을 읽다보니, 저자의 경우엔 '왕의 남자'에서 본 광대 장생의 외줄타기가 떠올랐다. 이책을 읽고 한걸음씩 준비할 사람이 있기는 할까? 하여튼 친구들에게 읽어보기를 권해야겠다. 도움이 될 것 같으니까!


정리하면 어차피 사는 인생 부정적이진 말자. '노년 준비'란 단어에 집중하기 보단 '현실에 집중해 열심히 살고 저축도 하면서 지금을 살면 미래도 행복해지겠지!' 읽는 내내 한 다짐이다.


** 3부엔 퇴직연금과 국민연금한 내용이었는데, 현재 기초연금을 국민연금기금과 연동해 지급하는 정책을 현 박근혜정부가 추진하고 있기에 돌이켜 생각해보기 싫었다. 하지만 생각하기 싫어서 미뤄면 힘들어지는 건 나니까...


저자 정보를 읽고 든 생각은,국민연금은 수익률에서 다른 상품을 크게 압도함으로 국민이 관심을 가지고 시켜봐야겠다.는 것이다. 이명박 정부 시절엔 주식시장을 위해 엄청난 적자를 발생시켰을테고, 4대강으로 SH 공사를 10조원대의 부실로 몰아갔으니, 노년이 되는 20년 후에 과연 이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을지... ... 사기업의 연금과 종신 보험 등등을 가입하기 전 꼭 http://www.nps.or.kr 에 가서 예상 연금액을 확인해 보면 어떤 것이 좋은 상품인지를 ... ... ... 그러니 감시 잘하자!

군인,사학,공무원 연금의 부실도 국민연금이 담당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막연한 두려움은 나의 억측이겠지만! 이 모든게 내가 이십년 후에는 노인이 된다는 사실 때문에 고민한다는...  ... ... 여기까지!


[좋은 구절]

부자가 되는 돈관리 습관

- 지출의 한도를 정하고 그 이상 안쓴다.

- 투자목적은 분명히 정하고 투자한다.

- 돈이 되는 지식이나 기술을 쌓는다.


재테크를 시간의 관점에서 아래 도표로 설명해주던데 so goo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