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o@fEELING

충전수업 - 부의 증식편 본문

感 Book

충전수업 - 부의 증식편

1incompany 2021. 4. 5. 00:57

충전수업 : 부의 증식편 -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는 돈 관리의 비밀 (전자책 : 12000원) (2018.08.17)

초판 1쇄 발행 2018. 4. 10 양보석 지음/ 아라크네 

 

이 책은 시리즈라 읽은 것이고, 펼쳐보니 나에겐 도움되는 내용이 별로 없더라. 경구만 옮겼다.

예전에 읽고 후기를 써 뒀을텐데 사라진 바람에 다시 정리해보려고 했는데, ...

개인적으로 보험에 관심이 사라졌기 때문이기도 함.

 

충전수업 : 쩐의 흐름편

 

_______

1. 신용관리가 돈 관리의 시작

 

2. 미래의 든든한 버팀목, 저축

근로소득

금융소득

 

내 집 마련의 기본은 청약통장

"비관론자는 모든 기회에 숨어 있는 문제를 보고, 낙관론자는 모든 문제에 감춰져 있는 기회를 본다"-데니스 웨이틀리 (미국의 경영 컨설턴트)

내집 소유는 포기했으나, 640만원은 넣어둠(30평 이상 살 생각은 없음으로)

 

3. 대출, 현명하게 받기

집을 구매한다면 필요할 듯.

 

4. 금융시스템 제대로 파악하기

주택자금 마련 :

노후생활자금 마련 : 연금저축, 변액연금, 연금보험, 역모기지론 등

목독 늘이기 :

자녀 교육비 마련 :

생활 안정성 확보 : 생명 보험, 상해보험, 질병보험(암보험), 손해보험 등

대출을 받기 위한 저축 :

 

5. 금융기관에 관한 불편한 진실

은행에 금리 인하를 요구하라.

 

6. 펀드 100% 활용법

"강세장은 비관 속에서 태어나 회의 속에서 자라고, 낙관속에서 성숙하여 도취감 속에 사라진다."-존 템플턴 (미국의 투자가)

"사람들이 부동산에서 돈을 벌고 주식에서 돈을 잃는 것은 당연하다. 집을 고르는 데는 몇 달을 투자하지만, 주식을 고르는 데는 10분도 쓰지 않는다."-피터 린치(미국의 먼드매니저)

"금융은 돈이 마침내 사라질 때까지 이 사람 저 사람 손으로 돌리는 예술이다."-로버트 사노프(미국의 기업가)

 

7. 알쏭달쏭 보험, 한번에 해결하기

배우되 생각하지 않으면 얻는 것이 없고, 생각하되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 공자

 

보험 계약의 3대 기본사항

자필서명, 보험회사로부터 보험청약서 부본과 1회 보험료 납입 영수증을 수령해 잘 보관해 두어야 한다. 보험회사는 보험계약자에게 보험약관을 교부하고 중요 내용을 설명할 의무가, 보험계약자는 상세한 설명을 들을 권리가 있다.

 

대수의 법칙 ( law of large numbers )

큰 모집단에서 무작위로 뽑은 표본의 평균이 전체 모집단의 평균과 가까울 가능성이 높은 현상을 가리킨다.

 

"죽음은 인생이라는 특권을 누린 것에 대한 대가다."-로버트 하프 (미국의 기업가)

 

8. 3층 보장 구조, 연금 가입하기

"변화의 수단이 없는 국가는 국가를 보존할 수단이 없다." -에드먼드 버크 ( 영국의 정치가 )

"출세에는 오직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한 가지는 스스로의 근면에 의한 것이고, 다른 한 가지는 남의 어리석음에 의한 것이다."- 장 드 라 브뤼예르 ( 프랑스 사상가 )

개인형 퇴직연금은 Individual Retirement Pension IRP

 

연금저축은 최소 5년 이상 납입하고 만 55세 이후 부터 연금을 받는 노후 대비 금융상품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