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o@fEELING

스웨덴 사람들은 왜 피곤하지 않을까 - 건강서 본문

感 Book

스웨덴 사람들은 왜 피곤하지 않을까 - 건강서

1incompany 2014. 9. 22. 19:19

스웨덴 사람들은 왜 피곤하지 않을까 (2014/09/22)

피로 없이 맑게 사는 스웨덴 건강법

박민선 지음 | 한빛라이프 | 초판 2014.4.1


한빛에서 컴퓨터 책이 아닌 건강서(읽고 나서 알았다)를 내다니, 읽어보지 아니할 수 없는 유혹(?)이었다. 특히 요새 유행(?)인 스웨덴이란 나라이름이 제목을 똬악~ 있어 더욱 그러했다.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을 읽었기에 저자가 말한 스웨덴人의 건강(?)에 충분한 공감과 거부감이 없었기에 ... 다 읽고난 결론은 스웨덴 이야기 보단 개개인의 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정리와 근본적인 방법 제시였다. 


지은이는 스웨덴에서 의학박사학위를 받았다. 다만, 2년 밖에 살지 않은, 그것도 지금이 아닌 예전에 ... 그 정보만으로 그나라 건강 습관까지 이야기 할 수 있는 담대한 용기가 부럽더라! 컴퓨터 숙련공으로선 show me the code!와 비교해 통계가 부족한 느낌이다. 문장에선 우리나라 통계도 몇가지 언급했고, 그렇다만... 인터넷 주소 http://www.sweden.se 를 안내하면서 가보면 자세히 알 수 있다는 적당함도 있긴 했다. 

** 스웨덴어와 영어, 2개국어를 모든 국민이 가능하다니 ... 같은 뿌리 언어(이건 넘겨짚은 단정)를 한다고 해도 대단하긴 하다. 사이트는 영어로 되어 있었다.


그렇게, 그런 관점에선 지하철 역명이 모두 영어로 되어 있고, 안내는 우리말까지 포함해 4개국 (영어, 일본어, 중국어) 서비스가 되는 우리나라가 더 대단하지 않을까?


날렵하고 경쾌하게 읽기 좋은 건강서인 건 확실하다. 의학서라고 하기엔 좀 그렇고, 예전에 배운 생물 지식을 되새김질하게 해준 것은 감사했다. 미토콘드리아 부터 시작해 단순하고 기본이 최고의 이해를 이끌어내고 있는 좋은 내용의 도서라 생각한다.


피곤에 대한 정의와 그 원인에 대해 기본적인 물질대사를 가지고 설명하는 것 같다. 전문가가 아니라서 ^^; 사람 몸을 우주로 비유하듯, 복잡하기에 저자는 9가지로 분류해 설명하고 해결책을 제시한다. 


아쉽다 여긴건, 한빛이 였기에, 특유의 IT 편집이 있었다면 더 좋아겠단... 인포그래픽스를 읽어 더 그랬던 것 같다. 2판에선 내용은 줄이고, 그림으로 잘 정리해 주는 건 어떨까 생각했다. 


이 책에서 처음 알게 된 건 두가지 치료법에 대해서다. 역시 의학이 사고 치료가 아닌 삶의 질 개선 쪽으로 변하고 있음을 정확히 느끼게 해주더라.  킬레이션 치료법  , 혈액정화 치료법



기억남는 몇가지

-스웨덴인은 많이 걷는다는 이야기...

-죽을 때까지 혼자 산다는 이야기... 독립심 짱!! 그렇다 역시 궁극엔 혼자인게야!

-1901~2010년까지 징병제 였다는 것.

-노르웨이 옆에 있는 스웨덴 ... 김진혁 PD의 복지국가 스웨덴의 비밀 를 보았기에 부러운 마음은 있으나, 한국에게 필요한 레퍼런스는 노동자와 사용자가 5년의 긴 시간을 통해 합의했다는 것, 국가는 중립을 지켰다는 것 이정도가 아닐까? 그런데 세월호 참사에 대한 것만 봐도 기대 되지 않는다. 공무원 연금 개혁은 필요하지만, 이처럼 번갯불에 콩볶아 먹을 정도의 시간에 단숨에 해나가는 건... 1인독재의 북한 보다 낫다고 볼 수 없다고 생각하는 건 무리인가!

-인터넷 감시사회. 김어준씨의 쫄지마가 프란시스코 교황의 be brave를 거쳐 그냥.... telegram이란 카톡 보단 이 앱을 사용하자고 하니... ... ... 성공하는 사람의 7가지 습관의 제4법칙인 win-win이 얼마나 힘든지... 뻔히 보이는 쉬운 이야길, 이렇게 하나의 법칙을 만들 정도로 중요했음을 다시금 동의하게 된다.

-뭐야 책 후기가 넋두리로 끝나버렸다.

-아이들은 토요일만 사탕을 먹을 수 있다. 

-건강, 예방을 하기 위한 두가지 운동과 먹거리


줄긋기

-스웨덴은 남녀평등제도가 잘 정착되어 있고 학교에서 남자와 여자 모두 육아의 중요성과 방법을 배운다.-25

-스웨덴 청소년의 최대 관심사는 스포츠다.-27

-2011년 OECD통계에 따르면 13.1%로 매우 낮은 편이었다.-30

-담배는 흔히 폐암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지만 더 무서운 것은 심혈관 질환이다.-30

-겨울이 길고 추운 춥고 긴 스페덴 -30

-스웨덴은 주세가 유럽에서 가장 높고 알코올 농도에 비례해서 세액을 부과한다.-31

-스웨덴은 예방의학이 발전한 나라다.-32

-국가는 '국민의 집'이라는 모토-33

-세포는 산소와 영양분은 공급 받아야 살 수 있다.-62

-동맥경화증, 백내장, 퇴행성 관절염

-혈액순환은 세포에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하고 노폐물을 제거하는 기능을 한다. 동맥 혈액은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정액혈액은 각세포에서 배출하는 노폐물을 청소한다.-68

-조갑모세혈관검사- 조갑(손톱밑)

-내 몸의 상태를 알고 싶을 때 체성분 검사-뼈, 근육, 지방, 수분

-스트레스가 계속된다면 - 부신기능 검사

-몸에 쌓인 유해물질 - 중금속 검사

-미토콘드리아는 세포내에 존재하는 미세기관이다. 세포의 주 에너지원을 당분인데 특수한 경우 단백질과 지방도 에너지원으로 사용.

-세포(당,단백질,지방)

-DNA 총 2개

-유전자는 반드시 세포의 핵과 미토콘드리아 안에만 존재한다.-75

-요산 쇠고기 돼지고기 붉은색 고기에 포함된 무린 purine. 

-비타민 D 햇빛.

-매일 피곤하면 빈혈

-18세기까지 비교적 가난했던 스웨덴 사람들이 오는날 세계에서 가장 키가 큰 민족이 된 배경에는 좋은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한 청어를 많이 먹었기때문이라는 주장이 있을 정도 - 151

-REM Rapid Eye Movement 수면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