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o@fEELING

글로벌정보쇼 세계인 36회 - 요약이 아닌, 나만의 정리 본문

To World (output)

글로벌정보쇼 세계인 36회 - 요약이 아닌, 나만의 정리

1incompany 2015. 12. 14. 11:19

글로벌정보쇼 세계인 http://www.kbs.co.kr/1tv/sisa/global/

= 지나간 이야기! 그러나 세계지구를 생각해 볼 유일한 시간!/영어 기사'만'이라도...크로스 체크 할 필요 있음 / 본다는 것은 언제나 수동, 능동적 소화를 위해! 시청 후 다시 글로 정리해 봅니다/ 비판사고와 부정사고는 전혀 다른 말이니,,,현재 KBS1에서 정부 비판은 전혀 안하니...단순한 도덕적 감정 판단 말고는 입장을 내세우는게 없습니다 / 그렇기에 정부 비판은 개인 의견입니다

 

글로벌정보쇼 세계인 36회 12월12일


금주의 월드서핑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

- 산업화 이전보다 지구의 기온 상승 2도로 제한하는 온실가스 감축협약 - 기준온도는 누구도 말 안한다!

- 1997년 교토의정서 - 아흐 그때 군인이었군! 국지적으로 살았던... 그때 좀 달랐다면... 이런 가정은 소용없지만, 지금에서 가정해볼 그 무언가를 생각해보기 위한 아이디어는 되겠다!! 그 가정이 타당하면 다르게 살아볼 그 무엇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 그땐, 워홀 비자 알고 방문했으나, 왜 포기했는지...

- 얀의 HOME - 유투브에서 무료로 볼 수 있음. 한국어 버전 있음


- 우리나라가 기후협약을 가장 지키지 않은 나라라는 이야기는 없고,


- 파리테러에 갇혀 보여주기식 모임이상의 진전은 없다! 프로그램에선 교토의정서때와 달리 2015년 파리에선 선진국이 개도국에게 자본을 지원해주길 했다는데,... 이행 강제성이 있는지가 관심이었는데, 거기에 대한 이야기는 없더라!



<글로벌24: 좀 자세히 나왔다. 그리고, 각 나라별 자율기준이란다. 아흐!!>

지구 온도 2도 이야기는 북극곰으로 알려지지 않았나? 베이징 스모그 적색경보가 이슈가 되어 이만큼 관심을 끌었다본다. 그렇기에 중국 뉴스가 부정적으로만 표현되는게 불편하다. 우리가 잘한 것도 아닌데 말이지... 반면교사로 삼고, 우리가 변해야 하는데, 중국은 이렇게 엉망이다. 시시콜콜, 그렇게 우리가 낫다는 식으로 끝나는게 매번 불편하다.


미국, 자생적 테러리스트 '외로운 늑대'

- 노르웨이 테러 때 정말 놀랐지! 밀레니엄 3부작으로 끝난게 아쉬웠는데... ... ...

- 영국 지하철에서 개인(29세) 테러 감행 - ? 이걸 정말 테러라고 봐야하나? 아흐!!


중국 공포의 도로 로드레이지(한국말로 하면 안되나...)

- 중국 극심한 교통체증 12.1km/h 속도 자전거가 더 빠르다.

- 3년 동안 1억건이라니... 역시 대국이군!

- 50 차선 도로가 있다네! 역시 대국이야! 이런 규모는 마음에 들고 우리가 맞고 중국이 틀리다가 아니라 다르다는 생각을 하게 끔 해준다. 나한텐 말이지!

-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대수 2천만대, 중국 매년 천8백만대 늘어남/ 면허소지자 20배 증가/도로보급율은 3.4% 증가에 거침 => 우리나라도 많이 발생하다던데, 전혀 언급없다. 개선방향이나 우리 경제에 도움이 되는 뱡항은 없을까? => 알기론 그렇게 도시를 건설하는 중에 환경친화적이며, 이런 단점을 줄일려고 노력한단다는 소식은 듣고 있다. 중국! 멋진 나라가 되길!! go China!


중국을 통해 대한민국을 바라보자, 우리가 낫다(진행자 리액션 때문에 그렇게 보임)는 위안보단, 거기서 기회를 찾고,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노력했으면...


세계인 현장

중국판 금수저, 푸얼다이(부모의 재력을 물려받은 자식)-황진성!


류자 52세 치과그룹 회장

1950년대, 60년대에 태어난 사람들은 지금 자녀들이 30세 전후입니다.


30세면 중국에서 한기업을 책임질 수 있는 나이기 때문에 지금이 경영권 교체가 이뤄지는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천리 국립외교원 전임강사


천리가 본 한국이 중국보다 좋은점

- 한국에서는 돈으로 모든 걸 해결할 수 없다고 느낄 떄 많아...

탱고경영-중국 기업들을 위한 SCM 관련 경영컨설팅을 하던 필자에게 기자들이 한국 기업인들과 중국 기업인들의 차이에 대해 물었다. 그래서 필자는 이렇게 답한 적이 있다. " 중국인들은 사회주의 체제에 살고 있는 타고난 자본주의자들이고, 한국인들은 자본주의 체제에 살고 있는 타고난 사회주의자들입니다. Chinese are born Capitalist living in Socialist system, while Koreans are born Socialists living in Capitalist system."

- 류자 치과그룹 회장 - 자식 교육을 잘시켜서 자신있게 보여주는 듯.

- 동인당 제약! - 유명한가 보다!

- 푸얼다이 - 세금만 91억원을 내는 기업의 아들: 100만명! 규모가 다른 생각을 막았다. 거기다 사회자의 감정 판단 소리에 더더욱이나 규모말고 다른 걸 생각해야지! 최홍만이 UFC에서 챔피온인게 아니듯 말이지!!

- 오히려 중국을 통해 대한민국을 본다! 이재용,이부진,이서현이 보여준게 뭔데! 독과점인 면세점을 잘 경영한다고 해서는...  도대체 우리나라 재벌2세도 아닌 3세 경영에 대한 어두운 면은 전혀... 대충 봐도 중국은 세금이라도 잘내는 것 같던데, 이재용 상속세 얼마냈는지 알기나 하고 이야기 할 까! [굿바이삼성]읽기 시작.


세계인의 얼굴

히말라야 아이들

- 부엌에 스테인레이스 그릇이 많더라! 먹고 살기 힘들지만, 먹고는 사는 수준은 된 지구!

- 네팔 지진이 생각나더라!


세계인 핫이슈

라이베리아, 에볼라 그 후

- 11월23일 15세 5월 9일 종식 선언 했지만 ...

- 웨스트포인트 10만명 빈민촌

- 에볼라가 무서운 전염병이 된 까닭은? ... ... ... 초기 대응이 잘못됐고, 전염원에 대한 분석이 늦어져 그런 것 같다.

- 살아가는 곳의 위생이 낮아 그런 면도 있고... (흑사병 드라마가 떠오름!)

- 이런 과학적 진행은 전염병을 무작정 무서워하기 보단 과학적 대처가 중요함을 다시금 알게 되지만,

- 에볼라란 단어를 메르스와 치환시켜 보면, 결국 우린 아무런 인과적 결론을 아직 내리지 못했고, 소위 가장 잘나간다는 삼성병원의 오만함 연결되고, 그렇게 국가 시스템 '질병관리본부'는 사라지지 않았다! 다행히 이건희보다 이재용의 눈물에 관심을 가진것 말고는 없더라!

정말 질병 방지 시스템이 잘 갖추고 있는지, 개선은 되고 있는지... ... ...


서아프리카 에볼라의 비극

총 28,160명 감염/11,307명 사망 치사율 40%


김은곤 프로듀서


- 시신을 물로 씻거나, 키스를 하는 문화도 한 몫함. 

- 시에라리온(클릭) . 세르비아 간호사 에볼라 감염 - 다행히 생존! (회복되는데까지 위험했다) / 이런 현장이야기는 의료인이기에 ... 타자로서 할 수 있는 이야기겠지!? 당시 아프리카 사람은 매일 죽어나갔을텐데...


세계인 스페셜

신 에너지 혁명, 몸살 앓는 지구.


생각해보기 위해 우선 석유가 주는 것들 소개! - 콜라병 나프타에서 나온 플라스틱/스타킹- 석유에서 나온 카프로락탐/아스피린 - 벤젠, 페놀 화학약품 처리해서 만듦/강냉이- 사카린이  석유의 톨루엔/


신현돈 인하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교수

MB 때 뭐했을까! 궁금해진다. 학과 이름이 ...ㅋ


세상에서 가장 더려운 기름이라 불리는 오일샌드


비전통자원(에너지)- 채굴방법이 다른 새로운 기술로 개발되고 있는 자원- 오일샌드, 셰일가스,탄층 메탄가스 .

개발현장의 어두운점.


석유개발 성공률 10% (90%는 망한다로 생각해야 와닿는다)


셰일가스를 얻기 위한 환경오염도 심각하단 이야기는 예전 부터 있었는데, 원유 가격이 최저로 떨어져 이렇게 개발을 안했을 뿐이지... ... ... 상황이 바뀌면... 또 어떻게 될지 안봐도 비됴! 그런데, 펠리컨 브리프와 연결되면서 미국을 각개 전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주정부를 구워 삶아야 될 듯. 미국은 부자지만 가난한 주가 정말 많은 것 같아서...


미국 이야기였다! 야호!


나무펠렛 Wood Pellet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이 1/12로 적으며 에너지 효율성도 높아 친환경 에너지로 불림.


모든 해결책을 문제점으로 이야기 하는 건 도대체가... 바이오 에너지 개발에 집중해도 될까말까인데, 그 단점인데, 식량을 에너지 만드는데 사용함으로써 기아난이 발생할거란! ... 그런데, 오일샌드나 셰일가스 시추 보단 인간 환경을 파괴하는 것 같지 않은데 말이지... 뭐 연구할 필요가 있겠지만!


구글로 보는 세계

호주, 크리스 브라운 비자 거부

- 호주 정부 비자 발급 거부/ 여자친구 리한나 폭행해 집유 5년.

- 호주 여성부 장관 인터뷰 감정적이더만!


- 호주에서  매일 650건 가정 폭력이 발생한단다. 이건 뭐지? really 아흐 배운 영어하나 써먹다. 우헤헤.

- 말콤 텀블 호주 총리 취임후 가정 폭력 줄이기를 우선


오스트리아, 크람푸스


크람푸스 krampus 중부 유럽에 전설 속에 전해내려오는 괴물, 양털 가죽과 염소 뿔을 가진 형상.

- 갑자기 중국이나 일본엔 도깨비가 있는지 궁금해졌다!

- 중부유럽 전설속 괴물

- 12월5일 성 니콜라스데이

- 이민온 아이들에게 다가간단다! *_*


태국, 아버지날- 태국 국왕(푸미폰 아둔야뎃)의 생일

- 노란물결(월요일 색깔이 노란색이라...). 1932 입헌군주제지만, 왕권이 아주 강함.

- 존경 이유- 즉위 이후 태국 전역을 돌아다니며, 1873년 민주화 시위대 발포. 국왕이 시위대를 보호.

- 타임 아시판-1면과 6면이 백지 상태-  태국 경제와 후계자 문제 태국 인쇄소 인쇄 거부.

- 왕실불경죄:- 3년- 15년


조수빈 사회자

박종훈, KBS 경제전문기자 서울대학교 경제학 박사

서정민 한국외대 국제지역대학원 교수 옥스퍼드대학교 중동정치학 박사 / 전 중앙일보 기자.

김지윤 -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 미국 MIT 정치학 박사 (여론 센터장 일은 안하나 보다)


정영진 시사평론가, 위키프레스 편집장

잉! 우연히 팟캐스트에서 진행하는 걸 알았다. 시간나면 들어봐야지!


이각경아나운서의 글로벌24가 진행이 마음에 들더라! 바라는 진행방식. 아흐.. 그래도... 40회까진 채워야지!

그런데 윤수영 아나운서가 진행하더만!

인기 프로그램!!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