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o@fEELING

인사이드 잡 Inside Job : 2부 거품 본문

感 Book

인사이드 잡 Inside Job : 2부 거품

1incompany 2015. 8. 12. 10:43

골드만삭스에서 근무하다 미국 재무부 장관이 된 헨리 퍼슨의 경우는 주식를 팔아야 되는데, 세금은 안냈다. 5천만 불 절세효과! 미국인이 우리나라 보다 도덕적일 이유는 없다! 거란 착각은 하지 말자. 그러나, Occupy Wall Street 운동은 미국에서 시작했다. 마틴 루터 킹에 이은 넬슨 만델라와 이어 생각해보면... - 작년 이 부분을 볼 때 헨리 퍼슨의 임명 당시를 생방송으로 본 기억이 있었기에, 난 대단한 사람인가! 했는데, 훌륭하거나, 도덕적이고, 존경 할 만한 인물이 아님을 정확히 알았다. 그렇기에 박근혜 정부 역시 관료를 잘 임명해야 된다... 인터뷰를 응하지 않는 골드만 삭스 기업을 보면서, [제1권력 /히로세 다카시]의 내용은 진실로 사실임을... ...



   Inside Job - 내부자에 의한 범죄


2부에선 라잔 씨의 리스크 요인이 감안된 수익에 대해 보상을 해주는 것이 필요한다. 부분이 마음에 들었다.


인사이드 잡: 5부 지금 우리는? 무엇을 해야... 1:33:36~1:48:38
인사이드 잡: 4부 책임 1:17:25~1:33:35
인사이드 잡: 3부 위기 57:06~1:17:23
인사이드 잡: 2부 거품 31:02~57:04
인사이드 잡: 1부 우리는 어떻게 여기에 있게 됐지? - 의도된 결과 (도입부 포함)  12:10~31:01

클릭 다음 영화소개페이지로 갑니다.(2015/08/12, 2013/04/05, 2012/03/16)
http://www.sonyclassics.com/insidejob
http://en.wikipedia.org/wiki/Inside_Job_(film)


인사이드 잡 2부:  거품 (31:02~57:04)

Part II : THE BUBBLE


[제2부: 거품 (2001 ~ 2007)]


- 앨런 그린스펀은 이 영화를 위해 인터뷰하는 것을 거절했다.


[앨런 그린스펀] 그린스펀 “잘못했다”  - 한겨레
- 이런 사람이 있다니... 이런 사람도 자서전 내겠지! *_* / 자신의 능력에 맞지 않은 직책은 이런 피해를 일으킨다.

- 빌 클린턴, 부시 정부 때 이사람을 ... 1987년부터 20년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 임용한 미국 바보들이 있다는 것이 놀라울 따름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도 이런 시각에서 볼 필요있다. 인간적인 면은 존경할 지 몰라도, 경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이헌재나 김진표 사람이 경제 관료로 ... *_* 물론 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다.

 


라잔  ( RAGHURAM RAJAN ) IMF 경제학자 (2003-2007 )


'금융의 발전이 세계를 더 위험하게 하는 가 Has Financial Development Made the World risker ?' - 라잔.


논문은 단기 수익에 기초하여 거대한 현금 보너스를 지급하지만 향후의 손실에 대해선 아무런 불이익을 주지 않는 인센티브시스템에 촛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인센티브 시스템이 은행원들로 하여금 향후에 자기들의 회사, 더 나아가서는 금융시스템 전반을 무너뜨릴지도 모를 위험을 선택하게 한다고 설명하고, 그렇기 때문에 리스크 요인이 감안된 수익에 대해 보상을 해주는 것이 필요한다고 주장한다.


그들은 5채의 집을 소유하길 원했고, 파크에버(뉴욕중심가)에 비싼 펜트하우스를 원했던 거죠.

금융 관련 일하는 사람의 도덕적 해이를 볼 수 있는 화면이 계속 보여줬다.

gassip gril 시즌 6까지 보았기에 완전 이해 된다. 저 뉴욕 공원을 보면, B가 떠오를 뿐이다. 그리고 드라마가 방영되는 동안의 뉴욕 운동은 나오지 않더라! 드라마는 드라마일 뿐!

전용기를 5-6대씩 보유하는 제정신 아닌 기업들... 거품인게야!!


거기에 뇌과학자는 돈을 벌때 희열을 느끼는 부분과 마약을 할 때 쾌감을 느끼는 부분이 같다는 설명과 더불어 매춘이 성행했다는 화면도 보여준다. 뉴욕도 그렇단 거지... 그래놓고, 우리나라 유흥업소들을 욕할 필요는 ... 논의나 토론이 필요한 부분일 터... 여기까지.

 

     18,750 달러 : 미시지피주 공무원의 연평균 퇴직연금 지급액

    600,000 달러 : 골드만 삭스 직원의 연평균 상여금 지급액
31,000,000 달러 : 2005년도 헨리 퍼슨의 상여금

==> 엄청난 빈부의 격차를 만들어내는 자본주의 시스템이다. 예전에 풋홀스 연봉으로 이야기 했지만...

 

Goldman Sachs' CEO and all of its senior executives declined to be interviewed for this film.
골드만 삭스의 CEO와 모든 경영진들은 이 영화를 위해 인터뷰하는 것을 거절했습니다.
 
[제1권력/히로세 다카시] 읽어보면 구체적인 이해가 될 것으로 본다. 그렇게 제1부에서 이야기한 금융규제를 30년 동안 완화해 온 후유증으로.. 거품경제가 발생한 것이다. 도덕적 해이란 하나의 현상일 수 있지만, 이 영화에서 밝히고자 하는 건, 범죄란 사실을 알린다. 제목으로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