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o@fEELING

뉴스타파 미니다큐 - 복지국가 스웨덴의 비밀 - 알아가기 본문

感 Book

뉴스타파 미니다큐 - 복지국가 스웨덴의 비밀 - 알아가기

1incompany 2014. 9. 20. 19:47

http://www.youtube.com/watch?v=76Si3WJKodc

스웨덴!을 우리가 참고할 수 있는 나라일까! 요새 [창문넘어~]란 스웨덴 소설이 베스트셀러가 됐고, 그전 우연히 본 밀레니엄 시리즈(3부작)은 정말이지 좋은 충격! 그렇게 인터넷으로 스웨덴을 검색하는 것으로 다큐을 주체적으로 소비하고자 했다. 위키피디아 (한) (영)  를 통해 객관적 통계 데이터도 봤다.

 

인구 천만의 나라였다.  우리가 참고하기엔 너무 다르다. 스웨덴의 길을 가기는 힘들다! 그러나 그들이 이룬 소통은 정말 부럽고, 그렇게 몰입해 18분 정도의 짧은 다큐를 보았다. 캡쳐까지!

스웨덴이 어떤 과정을 겪고, 현재의 복지(잘 사는) 국가가 이루어졌는지 확인했다.

 

인구 천만명 * $57,000 의 스웨덴과

우리나라 인구는 오천만명 * $24,000 이라면 비슷하군요 *_* 1인당 GDP 수치(2013년도 기준)가 전체를 나타내는 건 아니지만서도... 

찾아봅시다. 이 나라가 잘 살게 된 비결을.

 

따라 할 그 무언가를 찾는게 옳은 방향일까? 각 나라별 상황이 다 다를진대, "객관식에 길들여져 제대로 된 질문이 우선이란 것을 놓치고 있었던 건 아닌지"... 이런 생각을 하는 분이 있네요.

 

brunch.co.kr/@brunchgpjz#articles

 

박태웅의 브런치

IT업계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IT와 사회에 관해 주로 씁니다. 한빛미디어 이사회 의장. 전 kth 부사장.

brunch.co.kr

 

** 이 다큐에서 말하는 것은 일방적이 아닌, 대화와 토론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된다는 메세지가 있다. 노사의 합의가 5년이나 걸렸고, 정부는 중재는 했으나, 관여하지 않았다는 것. 이런 것을 참고(학습)해야 된다고 본다.

 

 

 

스웨덴 뉴스가 보여 연결해봄.  2014-09-16일자 뉴스

벌목꾼의 양아들 용접공…뢰프벤, 스웨덴 총리 된다 스웨덴 극우파 커진 입김, 관대한 난민 정책 흔드나스웨덴 중도좌파, 정권 재탈환...유럽은 중도가 대세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