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o@fEELING

BBC FOUR Dangerous knowledge 본문

感 Book

BBC FOUR Dangerous knowledge

1incompany 2014. 9. 4. 22:58

2007. 8. 8  BBC Four Dangerous knowledge

한국명비비시 포
영문표기BBC Four
형태국영
개국일2002년 3월 2일
웹사이트http://www.bbc.co.uk/bbcfour
<위키미디어에서 복사해왔음>


수학자, 물리학자의 중에 새로운 지평을 연 천재(?)들의 이야기... 해피엔딩만 있지 않아서 아쉬웠고, 한계를 향한 도전, 몰입 을 보고 나서 그런지 황농문 님이 이야기하신 내용들에 동의가 되더라!

칸토어

볼츠만

괴델

그리고 알랜 튜닝 잠깐 나옴.


번역자 있는 덕에 좋은 영상을 보았다. 영문 자막으로 있어 한번 더볼까! 란 생각도 했는데, 아흐 그건 정말 자신 없다. 


그리고 시청하면서 경계한 것은 알지도 못한 것을 아는 체하지 않기 위해 한참 노력했다. 촬영하시는 분들도 감히 무한의 연속체 가설이나, 볼츠만 방정식, 괴델의 불완전성의 원리를 제대로 알고 이야기 하는지 ... 의심했다. 이해하시는 분도 많겠지만! 


나는 소설 읽듯이 그냥 역지사지 하면서 그럴수도 있겠지 하면서 보았음에도 그들이 말한 이론을 안다고 거짓말 생각을 안하기 위해 노력했다! 역시나 다 보고, 다시 생각하니 내용의 요약은 할 수 있겠으나... 딱 거기까지가 내 한계인 것도 인정했다.


내용을 정리해보면 (틀리거나 빠졌을 수도 있다^^;),  칸토어는 무한에 관한 개념을 구체화 해야 된다는 아이디어를 제공한 수학자이고, 증명엔 실패했고, 여러 번 정신병원에 갔다온 경력이 있다. 볼츠만은 볼츠만 방정식을 만들어낸 천재(명료한 물리학의 세계의 확률 개념을 포함 시킴)이지만 자신의 이론을 설득시키는데 시간을 보내다 딸과 아내가 산책나간 짧은 시간에 자살했단다. 그렇게 괴델에게 이어지면서 불완전성의 원리로 간명하게 증명되었다는데 나도 설명은 이해하겠더라! 다만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실성의 원리와 뭐가 그렇게 다른건지 궁금해지더라! 그렇게 말년에 칸토어의 역속체 가설을 증명해 보려고 노력했단다. 역시나 자신이 주장한 불완전성에 대해선 설명가능하지만 연속체 가설은 증명해낼 수 없는 것으로 방송은 끝난다. 


앗참 IBM 연구소의 수학자 한분이 계속 정리해주시던데...는 그렇게 명확한 답이 있는 정리된 세계에서 확률적 세계로의  ... 그런 변화들을 이야기 해주었다.


잊고있었던 컴퓨터 발명가인 앨런 튜링의 이야기도 들었다. 동성연애자로서 자신이 사랑한 사람은 일찍 죽었고, 그 당시에는 동성연애자가 질병으로 인식되어 여성호르몬제를 투약받아 가슴이 커지고 ... 그런 부작용이 있어서 일까! 사과에 청산가리를 주사하고 그것을 먹고 죽었단다!

=> 아이작 아시모프의 파운데이션 3부에 있는 Mule의 역할이 이런 내용들을 모티브로 했을까?


영상을 보고 이렇게라도 정리가 되니 다행이다. 싶다. 정확히는 기대 못한 감동이 있어서 캡쳐를 거의 100장 정도 한 것 같은데, 자막이 함께 캡쳐가 되지 않아 좀더 체계적인 내용 정리를 못해 아쉽다.



시청하다 남긴 메모]

영원 불멸한 확실성의 세계 - infinite 무한


무한 개념이 꼭 필요하면 쓰되, 그걸 이해하려고 들지는 말자는 거죠! 칸토어 전의 경향!


1+1 도 되는데 무한 더하기 무한도 가능할 거야에서 시작. 빼기도 가능할것이고,

그렇게 애매모호한 개념이 아니고 명확한 개념이 되어버림.

1872년 칸토어는 무한의 실체를 파악했다. 


수학자 리처드 데데킨트를 만났다. 


무한보다 더 큰 무한이 있으며,


수많은 무한세계에도 레벨이 존재한다. 크고 작음이 있다. 






유리수 사이의 무한보다 무리수 사이의 무한이 훨씬 많다는 것을 증명함.




그레고리 채이틴 IBM 수학연구소



확실성과 명료성을 없앤다.



연속체 가설. 1884년 까지 2년 동안 빠져 있었다.

5월 신경쇠약

할레의 정신병원에 




몰입과 관려 있단 느낌을 받았다.




1899년 연속체 가설 다시 계산하는 중에 ...

아들 루돌프 열세살 생일을 나흘 앞두고 갑자기 죽었습니다.

정신병원에 입원...



볼츠만 방정식.



루트비히 볼츠만


the genius of ....


1900년대 함스부르크 제국 멸망... 제국의 수도인 비엔나의 분위기를 말해주는 시... 도 설명하고...


동시대의 과학자는 볼츠만의 이야기를 반대했다! 질서는 신이 부여한 것이 아니라 원자들의 무작위적인 충돌로부터 비롯된 것이라 했다.

(크게 보면 자연선택설 아닌가!!)


반대 이유 보이지 않는 원자 이야기, 에른스트 마흐 (유명한 과학자) 극력히 반대, 

물리학에 확률을 도입했다는 것. 사람들은 딱 부러지는 물리법칙에 익숙했는데... ... 


볼츠만이 20년 뒤에 발표했다면...


무질서의 천재 - 볼츠만 


엔트로피에 관한 볼츠만 연구

모든계가 무질서해지는 이유를 증명한다.




찰스다윈을 존경했다. 


감정 기복이 심했다. 조울증도 심해졌다.


볼츠만 - 자살했다. 1906년 아내와 딸과 휴가차 와서 ... 이론 외면 받고, 산책나간 사이에 유서도 없이 자살.


1918년 죽음



1차대전 - 신은 죽었다. 서양의 역사를 보면 우리는 줄곧 명확한 것을 갈구 했다. 


베르사이유 조약.. 강화주약. 


쿠르트 괴델 ... 



the limits of logic

가족은 그를 mr. why 오스트리아 불경기

히틀러 국가 사회당. 비엔나 서클 에서 사람들이 모였다. 혼란은 한편으로 자유를 가져다 주지만, 한편으로 확실한 것을 찾으려고 한다. 


불완전성의 원리


1934년 신경쇠약에 걸림

건강상 문제가 생김. 

1939 나치당원에 공격당함. 오스트리아에서 미국으로 망명?!


the egnima



앨런 튜링



튜링은 청산가리가 든 사과를 먹고 자살




괴델은 창조성. - 친구 - 앙인슈타인. 오스트라인 천재 알베르트 아인슈타인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