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o@fEELING

천일문 완성 - 1회독의 의미 본문

感 Book

천일문 완성 - 1회독의 의미

1incompany 2015. 1. 13. 09:17

천일문 완성(2015/01/03)

김기훈,김진희 지음 | (주)쎄듀 | 2010.1.4 개정2판 1쇄


1회독 했다는 의밀 알았다. 그냥 보기만 했다는 것!


책값을 아끼지 않는 편이고, 귀도 얇기에 구입했었다. 오래 전에 구입한 것 같은데, 밍기적 거리다 어떻게 인연(?)이 되어 10여 일 만에 한번 읽었다. 모르는 단어도 제법 많았지만 몰아해야 겠단 생각에... 운좋았다.


문법에 규범문법(학교문법)이라는 것이 있는 줄 이번에 알았다. 그렇게 이숭녕이란 분이 역사문법과 규범문법이란 카테고리를 만든 것을 알았고, 구문이란게 무엇인지 대충 감잡고 있는 상태다. 예전같으면 이 경로에 대해 관심이 더가고 집중했겠지만, 이건 문법학자들의 문제이고 난 영어를 제법 잘했으면 하는 구체적인 목표를 세운지라... 다행히 딴길로 새지 않고,


그렇게 천일문장을 읽었다. 모르는 단어는 연습장에 써며 외웠고, 685문장부터는 단락독해 방식이라 속도는 더 빨랐고, 있는 문제 다 풀고 나니 뿌듯한 건 있는데, 영문 읽는 속도나 수준이 나아졌는지는 체감하지 못하겠다. 하지만 나아졌겠지! 란 생각도 안한다면 이런 책 볼 이유도 없으니...


솔직히 이런 종류의 책을 1회독이라도 해본건 작년 말부터 영어 좀 해보잔 생각이 든 이후가 처음이다. 그렇기에 이 여세를 몰아서 내 전공서를 좀 빨리 이해도 잘하면서 읽게 되고, 여행가서 스페인어 뿐아니라 영어로도 소통할 수 있는 그 순간을 기대할 뿐이다.



** 책을 한번 읽는다는 의미를 제대로 알았다. 간서치란 분의 노력도 제법 제대로 이해한 것 같고 그것으로도 난 성장했으니... !!

** 구문의 효율성이나, 구성 등등에 대한 평가는 하지 않기로 했다. 실력없음-.- (대신 시간이 되면 몰아서 두세 번 보고 익혀서 영어 책에서 해석이 안될 때, 천일문에서 만난 문장구조구나! 떠오르면 좋겠다!
** 책 앞부분의 Foreword 와 How to study는 내용이 아주 좋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