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o@fEELING

몰입 - 선배가 알려주는 몰입 방법 본문

感 Book

몰입 - 선배가 알려주는 몰입 방법

1incompany 2018. 9. 15. 20:33

몰입 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 (2018/09/15)

황농문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 | 1판 119쇄 발행 2017.8.30 1쇄 2007.12.10

 

[몰입영어] 덕에 읽고 싶었습니다. THINK HARD 몰입 표지는 많이 봤고, 간독한 기억은 있는데, 책 내용(메세지)가 연결되지 않는 겁니다^^; 제대로 읽고 싶은 마음에 금요일 밤에 귀경했으나, 8시에 일어나, 동네 알라딘 중고점에서 한시간 정도 정독했습니다. 100쇄를 훌쩍 넘긴 판매량에 놀랐고, 중고책 팔아 쟁여둔 적립금과 럭키백 할인 패키지(전에 구입, 1년간 최대 십여 만원 할인 받을 수 있는 제도)에 천6백원이라 소유까지 했습니다.

 

-- 퇴고하는 지금 찾아보니 없어서, 왜 없지? 생각해보니 자녀 둘의 회사 동료 형님께 선물 했던 것이 연결되는군요. 당시 중학교에 올라 간다는 큰 아들이 있다기에 읽기를 추천하며 선물했는데, 도움이 되었는지 급 궁금해지네요. 잘 사시나 모르겠군요! 서울로 이직해 만나지 못한지 3년 정도, 코비드19로 아흐.... 이 고비를 넘기고 나면 가서 점심이라도 한번 먹어야겠습니다. 시간이 너무 빨리 가는군요^^

 

KBS 강연(4회)

 

한계를 향한 도전, 몰입 - No limit!

TV특강 한계를 향한 도전, 몰입 2011년 7월 18일 부터 21일까지 4일간 방영된 황농문 교수의 강연 이전 kbs 링크 주소가 다 바뀌었습니다. 개편을 하더라도 공사라면, 데이터 연결은 살려두는게 맞을

ikoob.tistory.com

 

원주에 투입된 프젝에서 몰입을 잘해 해결했던 것 같습니다. 기술 어려운 부분이 아니라, 새로운 환경에에서 적응하는 것도 어쩌면 몰입을 통해 해결하지 않았나... 전가의 보도 처럼 모든게 몰입(이라 적고 선택과 집중으로 읽음)으로 보여지는 면이 있지만, 이래저래 생각해봐도 몰입을 잘 활용하는 것이 제 삶에 많은 도움이 된/될 것임으로.

 

[공부하는 힘]도 재독 해야겠습니다!

 

정리해보면, 몰입 -> 공부하는 힘-> 몰입 영어 순서로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그리고 영어 레벨을 제대로 올려둬야 합니다. 강남과 다른 지역  성적 중 큰 차이가 영어라 들었습니다. 어릴 때 부터 꾸준히 배운 영어가, 고등학생 때 영어'만'이라도 수준에 올라오면, 그만큼 다른 과목에 투자할 시간도 차이가 나고... 물론, 창의가 바탕이 되는 그 무엇을 가지고 있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저자인 황농문 교수님은 추상적으로 생각하던 몰입을 구체적으로 명쾌하게 알려줍니다. 몰입은 쉽고, 누구나 할 수 있으며, 자신에게 적용해 성공하기! 몰입영어에 엔트로피 의문을 이해 하려고 시작했던 읽기가 나름 통합적 이해로 정리되는 것 같아 기분 좋았습니다.

 

많이 팔린, 거기다 오래된 책 임에도 크게 바뀐 부분은 없이 1판으로 유지되는 것도 다시 읽어보면서 역시나 간명한 내용이 주는 잇점이라 봅니다. 간단한 예시와 자신의 경험을 담백히 적어갔고, 부족하다 생각되는 일반화 부분을 이동권 씨의 경험담을 통해 잘 배치했던 것 같다. 음 그러고 보니 몰입 다음에 공부하는 힘이 나온 이유도 자연스럽게 이해된다. 몰입읽고 구체적인 내용을 더 원했던 독자의 요구가 [공부하는 힘]과 [몰입영어]가 나오지 않았을까!

 

책에선 몰입의 부작용에 대해 저자 경험을 언급하고 있다. 잘 이해하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다. 그 해결로 식사(육식)와 운동을 이야기 하고 있다.

 

줄긋기

수면 중에는 낮에 경험한 것을 해마에서 재정리하고 통합한다고 알려져 있다.-111 세렌디피티, 꿈속에서 이루어지는 위대한 발견-118

위기에 봉착한 국내 한 LCD 제조업체로부터 도움을 받은 적이 있다.-142 ==> 더 골과 이어진다 싶었다.

 

몰입은 심리학에서 이야기하는 자아실현 단계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최고의 경험(peak experience)에 해당하며 영적인 감정을 수반한다.-150

 

도파민 양이 너무 많아 지면 집중력이 지나치게 증대되어 경계심이 높아지고 사소한 것을 의심하고 오해하는 경향이 생긴다.-154 ==>과유불급.

 

어떤 시냅스가 형성되느냐에 따라 인생이 결정된다.-158 ==> 용불용설이 연결되더라!

 

몰입은 산만한 상태에서 높은 집중도로 가는 행위이다. 이것은 엔트로피를 낮추는 행위여서 결코 저절로 이루어질 수 없고 반드시 어떤 힘이 작용해야 한다. 그 힘은 앞서 말한 기대감, 즐거움 혹은 쾌락인 긍정적인 보상이고 위기감, 불쾌감 혹은 고통인 부정적인 보상이다. 이것이 몰입에 들어가기 위한 필수 요소이다.-162

 

긍정적인 보상과 부정적인 보상이 유도하는 목적지향성은 우리 뇌가 작동하는 기본 메커니즘이다.-163

나폴레옹 힐의 성공철학

첫째, 확고한 목적 의식과 불타는 강력한 의욕을 갖는다.

둘째, 명확한 계획을 세우고 착실히 실행해나간다.

셋째, 주위 사람들의 부정적인 견해는 깨끗이 무시해버린다.

넷째, 나의 목표와 계획에 찬성하여 항상 용기를 북돋워주는 사람을 친구로 사귄다.

자전거의 페달 -176

마그네슘 감람석 - 183

 

활동위주의 몰입, 사고위주의 몰입, 수동적 몰입, 능동적 몰입

 

유대인 교육의 일곱 가지 특징

1. 자녀 교육은 부모의 의무이다.

2. 부모는 자녀의 신세를 지지 않는다.

3. 몸보다 머리를 써서 살도록 가르친다.

4. 생각을 유도하기 위해 계속 질문한다. ==> TDD가 생각나더라!

5. 배움은 꿀처럼 달콤하다는 것을 반복 체험시킨다.

6. 유대인으로서의 정체성을 교육한다.

7. 성전을 통해 교육철학을 전수한다.

 

몰입에 이르는 다섯 단계 ] 정리보단 검색하는 것으로....

 

아흐 읽는데 1시간 정리하고 이렇게 쓰는데 2시간 정도 걸림. 어쩌면 유투브를 통한 배움은 몰입과 어떻게 이어지는지 궁금.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