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o@fEELING

글로벌정보쇼 세계인 34회 - 요약이 아닌, 나만의 정리 본문

To World (output)

글로벌정보쇼 세계인 34회 - 요약이 아닌, 나만의 정리

1incompany 2015. 11. 30. 01:18

글로벌정보쇼 세계인 http://www.kbs.co.kr/1tv/sisa/global/

= 지나간 이야기! 그러나 (나는) 본다. 세계를 생각해 볼 시간으로 빼둔다!

= 선정 기사가 작가와 출연자, pd 등이 정한 프레임!! 잊지 말자! 세상은 더 많은 복잡한 일이 일어나고, bbc,cnn을 통해 크로스 체크 할 필요'도' 있다!

= 정리이유: 본다는 것은 수동, 능동적인 소화를 위해! 정리할 때, 자신의 만의 생각을 가질 수 있다! 미래는 창조적 인간을 원한다. 그럴려면 우선 차이를 만들어야 하고 그럴려면 비판 사고가 필요하니까! (비판과 부정시각은 전혀 다른 말!)

= 세상은 넓고 할일은 많다가 놓친게 뭐냐면, 시간 한정! 임을 몰랐다는 것!


세계인 글/로/벌/정/보/쇼


글로벌정보쇼 세계인 34회 11월28일

금주의월드서핑

스페인,이스라엘총리체포하라!
- 보편적 재판관할권(국제 공동체의 위협이 되는 반 인류 범죄에 대해서는 세계 어느 국가에서나 재판을 청구할 수 있다는 개념)으로 호세 데 라 마타판사가 스페인에 이스라엘 총리가 스페인에 올 경우에 체포하겠다!

(예전에 중국당서기도 체포하라고 했다가 중국 제재를 받을 뻔 한 후로 ... 그냥 ... 이슈를 만들어본 것...)

- 이렇게 한 이유가 이스라엘 - 팔레스타인 문제 때문에. 봉쇄한 지역에 터널을 통해 물자를 전달받는데 이스라엘이 폭격하는 것 때문에 했다고 하는데... 스페인 경제위기에 힘들텐데.... 역시 보편적으로 지구인이란 시각이 있군! 

이런 건 어찌보면 유럽은 많은 나라가 함께 몰려 있어 그런 것 같다.


가자지구 호송단 습격사건(Gaza Flotilla Raid)

마비 마르마라호를 비롯한 6척의 구호선이 가자지구를 향해 가다가 이스라엘의 습격으로 활동가 9명이 사망한 사건


2) 말리테러, IS vs 알카에다
말리 호텔 테러 사건
파리1113추모 후에 또 테러 발생!

3) 페이스북 CEO, 2달간 휴가

유급 육아휴직을 보장하지 않는 나라 - 파푸아뉴기니, 미국이란다. 선두에서 있는 기업들이 저렇게 더 일하니 따라가는 우리나라 가랭이는 찢어지겠다! 이런 건 우리나라 경우까지 예를들며 이야기 하는군! 

여성CEO로 1등을 따라기 힘든 야후 CEO의 노력을 그렇게 이야기하다니... 우리나라처럼 ceo가 휴가 가야 가는 나라인가! 미국이? 이야기 할 때 미국문화와 한국문화를 거의 동수준으로 이야기 하다니!! 언급하는 기업의 연봉이 얼마인데... 아흐!!  꼭 비교를 해도 세계 1,2,3위 기업이야길 하니.... 페이스북, 야후, 아마존을 비교하기보다 거기에 근무하는 노동자를 비교해야겠지! 전부가 저런 대접을 받는게 아닐텐데... 좀 디테일하게 느끼고 비판해야 된다!

이민자를 받는 고령화사회의 약점이 없는 나라와 고령화사회로 진입된 우리나라.... 아흐 답답


세계인 현장
황금빛 빈곤의 땅, 라이베리아 (김은곤 kbs 프로듀서)

다큐찍으러 간 것 같은... 금광의 위험은 에콰도르도 있고... 아흐! 여기까지!

뿌리란 트라우마 옛날 드라마가 연결되긴 했다!


미국 11년간의 경제제재를 종료

- 찰스 테일러 전 대통령의 전쟁범죄와 외교위협으로 ...


두번의 내전과 에볼라 사태로 실업률 80% 가 넘기도 했음
갑자기 625사변과 이어진 사색


사진에서 보니 얀의 하늘에서본 지구가 생각났다. 일자리가 환경보다 우선이니... 중국의 경제원조 행태를 이야기 하던데... 단편적으로 볼 수 없는 복합적인게, 중국은 아직도 못사는 나라이고, 돈(달러)과 더불어 자국인을 이민보내는게 정책이다. 순수한 해외원조를 하는 나라가 있나? 아니, 그렇게 원조해 좋은 결과를 낸 나라는 아직 없고, 성공한 나라는 단 한 나라 우리나라 밖에 없다!


2011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엘런 존슨 설리프 대통령이 그것을 몰라 중국에 지원 요청했겠는가!

다른 나라가 안도와주고, 모든 나라가 자국의 이익에 몰두하니, 대국에게 부탁하는게 어쩌면 조금이라도 더 도움을 받을 수 있지 않을가 하는....


무조건적으로 도와주는 나라는 없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예수 믿으면 도와준다는 그런 곳이 많을 뿐이겠고... 옳다 그르다의 시선을 배제하고 서라도  지역이 멀기에 도와주기도 쉽지 않다! gdp 기준 기부금액을 몇 % 이상해야 되는데... ...  먹고 살기가 힘들어지니 애매모호한 입장이 되는 듯.


세계인의 얼굴
바비큐 요리사 핏마스터 pitmaster

바비큐 화덕의 불을 관리하는 전문가

바비큐 - > 구이 혹은 통구이로 순화해야 된다고 국어사전에 있음.

세계인 스폐셜
위로받지 못한 테러 희생자들(이후락)-PD 특파원이 어떤 직책?
-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
- 여러 검문소를 거쳐 들어갈 수 있는 곳에서 헤즈볼라 정령지
- 11/12  테러 발생 (두번의 큰폭발)
-240여명의 부상자.


-헤즈볼라 깃발을 봤는데, 역시 제대로 볼 수 있는 정보 제공!

헤즈볼라 - 이스라엘이 불법 점령한 레바논 남부지역을 되찾기 위해 결성된 조직

레바논에 정치조직으로 거듭나고, 외국인들에게 테러를 가한 적은 없는 조직.


세계인 핫이슈
왜 IS 격퇴 못하나?

- 아쉽게도 민간군사업 종사자가 나와서 현재까지 지니고 있는 관점을 되풀이하더라!

토론에 필요가 없는게 그 분이 말하는 관점은  다 알고 있지 않나! 칼리프 국가란다. 아흐! 중동국가 대부분이 그런데, 왕이 다스리기는 해도 ... 그런데 칼리프 국가(이슬람의 종교지도자가 통치하는 국가체제)가 지구인들에게 위해를 가할지 말지는 아직 모른다고 생각한다. 그들이 한데 모여 살게 하는 걸 막지 않는다면.... 물론 그들이 힘을 키우고 자신의 종교를 퍼뜨리기 위해 인근 국가를 공격할 수 있겠지! 그런데 그건 우리 교회에서도 이뤄지고 있는 일인데... ....


잉 테러 사진을 보여주는데 역시나 이코너에서 말한 서방의 파리만 추모하지 말자 해놓고 도표에도 없당!

33회에서 본 것 같기도 한데... 테러와 지리적으로는 우리나라와 많이 떨어져 있긴 한데... 박근혜대통령이 쓸데 없이 이상한 말들을 하니... 김영상 대통령 서거후에 몸이 아파 장례식도 참석하는 둥 마는 둥 하더니만! 파리에 놀러간다네! (국민이 물을 땐 어물쩡 넘어가더니, ... 국가 이익을 위해 좀 어쩡쩡한 포지션을 취해도 될 것 같은 곳엔 과감한 표현을 삼가지 않는다. 국민 집회에서 복면쓰고 있는 것과 IS 테러집단과 비유하다니... 이런 비유는 단호하다. 국민이 물을 땐 답도 없이 해외로 나간다)


** 예전 회를 보면 시리아 정부군이 반군을 퇴치할 목적으로 IS 거점도시를 공격하는데...

피해는 고스란히 일반시민들이 보고 있는 사실도 있는데... 연속으로 본 사람이야... 세계인의 관점을 이해할 수 있겠으나,,,,


** IS를 격퇴 못하는 이유는 도올 선생의 말을 빌면 곧은 명분이 없기 때문이라고 본다! 방송에선 국가간 자국이익과 연결되어 있다는 원론적 이야기만!


테러뿐만 아니라 전쟁에서 가장 핍받 받는 계층은 여성과 아이들이니... 그런 보편적 정서에서 봐도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아흐... 다시 연을 쫓는 아이가 떠올려짐.


러시아 폭격기를 터키에서 격추한 것은 러시아가 시리아 폭격하려는 곳 사람들이 터키에서 보면 같은 종교를 믿는 우방이라 그런 것 같고, 경제 제재를 가한다고 하는데, 난민사태와 맞물려 유럽 국가들이 터키에 지원을 많이 해주고 있다는데...


어쨌든, 홈쇼핑에 터키 여행상품이 팔리고 있는 것으로 봐서는... 예전에 크로아티아 꼴 처럼 되지만은 않을 것 같은데...몰것다!

전망은 언제나 틀리라고 하는 것이니... 블랙스완!


구글로 보는 세계
인도 빛의 축제 해피 디왈리Diwali
큰소리로 악귀를 쫓는 폭약.
집집마다 불을 켜둔다.
디왈리 힌두교 3대 축제중 하나 힌두 달력 여덟 번째 달, 초승달이 뜨는 날을 중심으로 닷새 동안 등불을 밝히고 기도를 올리는 전통 축제!


좀 희안한게 불교 3대 축제도 모르고, 기독교 크리스마스 밖에 모르는데 ... 이런 축제도 알아야 하나! 이런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인도인 설명까지 들으니 새해 맞이 행사 보여주는 것으로 이해되더라. 편협한 생각을 안하려면 이런 축제 보여주면 명칭 외우려하지 말고, 보는 그대로를 즐겨야 되겠다!


루마니아 새 정부 노을구베른
- 나이트 클럽 화재 사건
- 10/30일 대형화재 발생
- 출구가 하나인데 500여명이 있어서.... 60여명이 죽음.

- 루마니아가 부패국가 였구나! 부패지수가 높은 국가구나! 직접 보기 전엔 말 못믿겠다. 정부를 갈아치운 나라이기도 하잖아!! 우리와 비교하면 정치 순위나 부패지수가 높다는게 안믿긴다. 우리나라 공무원 부패지수는 적은 사람이 띵땅치는 것보다 몇명이 한탕 크게 하지 않는가! 군대도 정부소속이니 이번 해군,육군,공군 비리 금액합치면 우리가 더 부패지수 높은게 아닐지...


터키, 아키트TV 고발 사건

-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 (아타튀르크는 '터키의 아버지'란 뜻)

- 국정교과서를 어떤 시각으로 봐야할지 ... 세계에서 알려주고 있구만!

- 박근혜 대통령 외국나간다고 간크게 이런 것 방송하는 건 아니겠지!

- 터키와 우리는 전혀 다른게 터키는 제국으로 다른 나라를 거느려보기도 한 나라! 우리는 중국에 밀리고, 일본에 밀린... 그렇기에 ... 우리가 나갈바는 ... 그런데 군수 비리로 북한과 싸우면 겁먹는 70대 이상의 어른들 마음이 이해가 되기도 한다. 하여튼....


전체적으로 중동에 관심 가진 사람이면 세계인을 보겠더만!

세상이 이렇게 힘들고 고생스러우니, 우리나라는 그래도 나으니 참고 견디라는 그런 느낌'만' 들었다.

우리도 바꿔야 되는데... 이런 방향으로 나가다간... 세계인에서 언급한 나라처럼 될까봐 겁난다! 솔직히!


마지막 이상기온을 보여주는데, 이명박대통령에게 말해주고 싶더라! 자연을 컨트롤 할 수 있는게 아닌데, 제대로 된 환경영향평가도 하지 않은... 이부분으로 분명 대통령 처벌이 가능하다고 본다. 환경 영향평가를 절차적으로 공정하게 진행시키지 않고 공사를 시작하다니...  아흐 부끄럽고, 다시 한번 분노한다. 참아 홧병 생기느니 이렇게라도 털어버리는게 좋겠지?


이번회 출연자!

조수빈 MC - 아예 모르는 것으로 질문하면 좋은데, 학습해서 질문하니 영 어색하다. 이것을 느낀 건, 미라텔에 김정민씨가 허구연씨에게 야구에 대해 물어볼때였다. IS에 대해 계속 다뤘는데, 새로운 것 없이 매회 진행되니... 아흐! 그들의 나라를 만들어주면 어떨가요? 중동의 국경선을 임의로 그린 세계 강대국의 오만함은 이렇게... ... ...

김은곤 - KBS 프로듀서

서정민 옥서퍼드 중동정치학박사, 한국외대 국제지역대학원 / 2003.1-2007 중반 중앙일보 카이로 특파원이었음

박종훈 서울대 경제학 박사 KBS 경제전문기자

이후락 PD 특파원

양 욱 - 탈레반 테러집단이란다! 소련과 아프카니스탄 전쟁을 알고나면 테러집단이라고만 할 수 없는데,... http://goo.gl/E3KGNI 프로필 보고 나서야 이해했다.우리나라에 용병이 존재하는가! 하는 그냥 멍하니 이해하고 넘어감!

김지윤 미국 MIT 정치학 박사 아산정책연구원 여론개량분석 센터장

정영진 위키프레스 편집장

34-01.zip


34-02.zip


34-03.zip


34-04.zip


34-05.zip


34-06.zip


34-07.zip




Comments